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리얼 버라이어티 분석 -`무한도전`과 `1박 2일`과 `패밀리가 떴다`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정의와 역사
3.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장르적 특징
1) 정해진 대본이 없는 프로그램
2) 스타의 일상성 폭로
3) 집단 MC 체제
4) 고정되지 않은 세트장
4.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인기요인과 한계점
1) 인기요인
(1) 스타들에 리얼한 모습에 담긴 친숙함
(2) 현실에서 누릴 수 없는 것에 대한 대리만족
(3) 공영성을 겸한 웃음으로 시청자-진행자 간 상호 소통
(4) 웃음을 유발하기에 유리한 캐릭터 설정
2) 한계점
(1) 반복되며 식상해 지는 캐릭터
(2) 예상할 수 없는 ‘리얼’이라는 상황 속에 무너지는 구성․계획
(3) ‘리얼’속에 드러난 출연자들의 여과되지 않은 불쾌한 모습
5. 결론
본문내용
(2) 역사
버라이어티 쇼는 본격적인 텔레비전 방송이 시작된 1962년 이후 모든 방송사들이 지속적으로 제작해오고 있는 대표적인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장르이다. 텔레비전은 시청각적 매체라는 특징으로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손쉽게 오락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하는 수단이 되었으며, 연예오락프로그램은 텔레비전방송의 시청률을 좌우하는 강력한 프로그램양식이다. 때문에 모든 방송사들이 주말 및 평일의 황금시간대에 버라이어티쇼를 편성하는 등 그 비중 역시 크게 증가하고 있다.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시초라고 하는 <무한도전>은 처음엔 <무모한 도전>이라는 제목으로 2005년도에 방송했으며, <무한도전>이라는 타이틀로 독립하여 2006년도부터 방영해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얻고 있다. <무한도전>의 야외공간성을 확장한 리얼 야생 로드 버라이어티인 <1박 2일>은 2007년도 8월부터 방영을 시작하였고 <패밀리가 떴다>가 2008년도에 시작해서 <무한도전>, <1박2일>과 함께 겨루고 있다.



3.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장르적 특징

1) 정해진 대본이 없는 프로그램
<1박 2일> 멤버들은 실제 취침시간부터 아침 기상시간까지 야외에서 잔다. 야외에서 자기 위해 텐트치기, 비닐하우스를 만들기 위한 재료 찾기, 비닐하우스 짓기 등 모두 준비된 것 없이 직접 주위에서 구한다. 음식 역시 제작진들이 마련한 약간의 식 재료나 준비물을 빼고서는 멤버들이 직접 만들어 스스로 해결한다. 이러한 사소한 과정들마저 카메라가 계속해서 돌아가며 멤버들의 일거수일투족을 담아내기 때문에 세팅을 하는데 소요되는 약간의 시간을 제외하고는 멤버들에겐 실제로 쉬는 시간이 없다. 세팅을 위해 약 10분 정도를 쉬는 동안에도 한두 대의 카메라는 계속해서 스탠바이 하고 있다. 촬영이 시작되면 동시에 카메라 20여대가 준비되고 테이프만도 400~500여 개가 소요된다고 한다.
참고문헌
정숙, ‘재미있는TV쇼 오락 예능 이렇게 쓴다.’ 사단법인 한국방송작가협회 편, 시나리오 친구들 2008
이흥우, ‘PD스쿨’, 동아일보사 2008
에드가 모랭, <스타> 이상률 옮김, 문예출판사 1992
최절웅 저, ‘누가 리얼 버라이어티 쇼를 두려워하는가?’ 문학과학사 문화과학 문화/과학 2008년 봄호(통권 53호), 2008.3
이은정,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 선호 요인 분석 - <무한도전>과 <1박 2일> 중심으로 -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방송영상 전공 이은정
스포츠 한국 안진용 기자, 숫자로 풀어보는 무한도전 100회
이종수, 'TV리얼리티', 한나래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였습니다
  • tpwls7***
    (2011.11.08 00:10:19)
회원 추천자료
  • 리얼 버라이어티(Real Variety)란 무엇인가 & 리얼 버라이어티의 발전과 영향력
  • 버라이어티 프로그램MBC - 무한도전KBS - 1박 2일결론리얼 버라이어티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문제점 해결방안 도출1. 서론① 주제 선정 동기요새 대중문화의 키워드는 리얼리티이다. 광고, 영화, 드라마, 쇼프로에 이르기까지 모두 리얼리티를 기본 모티브로 삼고 있다. 대중에게 가장 강력한 대중매체는 TV이다. 또한 리얼리티의 열풍은 TV프로그램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TV에서 방송되는 프로그램을 조사하는 것이 최근

  • [매스컴] tv프로그램 의사 리얼 버라이어티와 대중무의식
  • 리얼’ 의 측면에서 큰 매력을 느끼고 있음설정과 리얼이 중요한 이유?‘리얼’을 추구하는 시청자들의 욕구가 극단적으로 들어난 케이스가상결혼이라는 것을 표방하고 있는 이 프로그램결혼을 하고 함께 생활하는 것은 두말할 필요 없이 ‘설정’시청자들이 리얼 자체를 선호하고 즐기는 차원을 넘어섬조작 및 설정된 사항까지도 리얼이 되기를, 리얼이기를 희망하고 있다는 것설정과 리얼이 중요한 이유?리얼 버라이어티의 인기요인은

  • [매스미디어] 유사 포맷 프로그램의 진행 차이가 시청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KBS `1박 2일`과 SBS `패밀리가 떴다`
  • 리얼 버라이어티 붐’은 MBC를 비롯한 타 방송사에서 다양한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들을 만들어냈다. 우후죽순처럼 쏟아지는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들 속에서 소수의 프로그램들만이 시청자들의 선택을 받아 살아남았다. 이후 현재의 예능 프로그램에 있어 가장 핵심 요소인 ‘리얼 버라이어티’의 틀 속에 그들 프로그램만의 특성과 개성을 갖추어 차츰차츰 자리 잡게 된 것이다. MBC의 ‘무한도전’, KBS의 ‘1박 2일’, SBS의 ‘패밀리가 떴다’

  • [매스미디어] 유사 포맷 프로그램의 진행 차이가 시청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KBS `1박 2일`과 SBS `패밀리가 떴다`
  • 리얼 버라이어티 붐’은 MBC를 비롯한 타 방송사에서 다양한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들을 만들어냈다. 우후죽순처럼 쏟아지는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들 속에서 소수의 프로그램들만이 시청자들의 선택을 받아 살아남았다. 이후 현재의 예능 프로그램에 있어 가장 핵심 요소인 ‘리얼 버라이어티’의 틀 속에 그들 프로그램만의 특성과 개성을 갖추어 차츰차츰 자리 잡게 된 것이다. MBC의 ‘무한도전’, KBS의 ‘1박 2일’, SBS의 ‘패밀리가 떴다’

  • [미디어] 여성 리얼 버라이어티 분석
  • 분석 - 시청 요인에 따라1. 캐릭터 문제2. 낭만의 실현 부재3. 성취 및 소통의 감동 부족Ⅴ. 결론참고문헌I. 서론2006년 무한도전이 성공한 이후 ‘리얼 버라이어티’ 라는 장르는 예능 프로그램의 주류로 떠올라 2010년 현재 여전히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 공중파의 방송3사는 물론이고 케이블 채널에서도 리얼 버라이어티를 표방한 수많은 프로그램들이 제작․방영되고 있다. 이 중 최근 , , 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