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시대별 흥행 영화와 역사적 배경(1960년대 ~ 2009년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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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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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년대 - 멜로물의 시대>
- 한국영화의 양적 성장기
- 사회변화와 함께 찾아온 멜로의 시대
1) ≪미워도 다시 한 번, Love Me Once Again≫ (1968)
2)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Mother And A Guest≫ (1961)
<70년대 - 하이틴 시대>
- 시대적 배경
- ‘하이틴 영화’ 붐
1) <<진짜 진짜 잊지마>> (1976)
2) <<고교얄개>> (1977)
<80년대 - 성인물의 시대>
- 3S 정책과 에로영화
1) <<애마부인, madam aema>> (1982)
2) <<어우동, Eoh Wu-dong>> (1985)
<90년대 - 블록버스터(Blockbuster)의 시대>
- 미국 블록버스터의 흥행
- 제2의 전성기와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등장
1) ≪쉬리, Swiri≫ (1998)
2) ≪타이타닉, Titanic≫ (1997)
<2000년대~현재 - 한국영화 1000만 관객시대>
1) <<괴물, The host >> (2006)
2) <<왕의남자, King and the clown>> (2005)
3) <<태극기 휘날리며, TaeGukGi: Brotherhood Of War>> (2003)
4) <<실미도, Silmido>> (2003)
5) <<해운대, Haeundae>> (2009)
- 본문내용
-
<60년대 - 멜로물의 시대>
- 한국영화의 양적 성장기
1950년대 정부의 영화 육성정책에 기반을 두어 한국영화가 양적, 질적으로 대폭 성장한 것에 비해 60년대는 5.16 군사정변 1961년 5월 16일 소장 박정희의 주도로 육군사관학교 8기생 출신 군인들이 제2공화국을 폭력적으로 무너뜨리고 정권을 장악한 군사정변. 1961년 5월 16일 새벽, 제2군 부사령관인 소장 박정희와 8기생 주도세력은 장교 250여 명 및 사병 3,500여 명과 함께 한강을 건너 서울의 주요기관을 점령하였다. 군사혁명위원회를 조직하여 전권을 장악한 그들은 1963년 말 대통령선거, 국회의원선거를 승리로 이끌고 제3공화국을 정식 출범하였다.
으로 인한 혼란과 정부의 규제·검열로 영화의 예술성이 무시되고 상업성이 강조되었다. 1961년 5․16 이후 정부는 영화기업 육성책으로 '영화법' 62년 1월 19일 시행된 대한민국 최초의 영화에 관한 기본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③ 외국영화의 수업, 국산영화의 수출에는 공보부장관의 추천을 받도록 함.
④ 외국영화 수입 추천은 무역계획의 범위내에서 함 ... 등 11개 조항.
한편, 모법의 제정에 따라 1962년 3월 20일 각령 제 545호로 제정, 공포된 영화법 시행령에서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었다.
① 영화제작의 등록요건으로: 영사기 1대 이상, 조명기총량 50kW이상, 전속기술자 1인 및 배우 2인이상, 5천만환이상의 자본금을 구비할 것
② 1년간 제작실적이 없는 제작자, 1년간 영화수입 실적이 없거나 2년간 영화수출 실적이 없는 수출/입자는 등록 취소할 수 있음
③ 공보부장관은 미성년자에 대한 관람 가부를 허가증에 표시하여야 함
을 공포, 난립한 영화 제작사를 정리하여 71개에 이르는 영화사가 16개로 통폐합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지금까지 자유롭게 영화를 제작하던 영화인들이 제작현장에서 추방되고, 제작쿼터․스크린쿼터 등 배급과 흥행을 규제한 일련의 조처가 취해졌다. 이 과정에서 많은 영화인들이 제작현장에서 추방되어 시대의식 발현을 통한 질적 발전보다는 오락 위주의 양적으로만 성장하는 데 머물렀다. 1950년대 후반부터 늘기 시작한 제작편수가 68년 212편이라는 놀라운 양적 팽창을 기록하였다. 하지만 60년 후반 TV의 급격한 보급, 확산은 70년대 영화의 침체기를 예고했다.
- 사회변화와 함께 찾아온 멜로의 시대
한국 전쟁 이후 사회 전반에 걸친 도도한 근대화의 흐름은 도시화와 서구화에 따른 세대 간의 갈등과 도농간의 격차, 전통사회의 와해와 같은 모습으로 사회 변화를 가져온다. 이러한 도시 서민들의 생활의 애환과 농촌 인구의 도시 유입, 자본주의의 서구적 노동 공간이 등장하는 등 이전 영화들과 다른 새로운 변화들이 영화에 반영되기 시작한다. 동시에 이런 변화가 초래한 사회적 불안정은 서구 근대적인 자유연애와 사랑, 혹은 낭만적인 결혼을 통한 ‘가족의 결속’이 영화 속에 재현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또한 당시의 가족 희극영화들은 신구 세대간의 갈등, 전통적인 가치와 서구적인 가치의 충돌, 부유층과 빈곤층의 계층 갈등과 같은 당시의 사회상을 드러내는 특징을 보이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모습들은 후반에 들면서 점차 신파의 색채를 강하게 띠게 되는데 그 대표적인 작품으로 정소영 감독의 "미워도 다시 한 번"(1968)을 들 수 있다. 이 작품의 성공으로 "속 미워도 다시 한 번(1969)", "미워도 다시 한 번 3편(1970)", "미워도 다시 한 번 대 완결편(1971)"등의 속편이 제작되었으며 비슷한 스토리전개를 가진 아류작들이 수없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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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아/ 영화평론가. 동국대 영화학과 박사과정 수료. 1960년대 초반의 가족 희극영화 : 변화하는 가족과 사회. 한국 영화 데이터베이스. www.kmdb.or.kr
김일란/ 한국영상자료원 객원연구원. 1970년대 하이틴 영화.
한국 영화 데이터베이스. www.kmdb.or.kr
김일란/ 한국영상자료원 객원연구원. 1980년대, 3S 정책과 에로영화.
한국 영화 데이터베이스. www.kmdb.or.kr
네이버 영화 정보. movie.naver.com
박지연/ 중앙대, 순천향대 강사. 최초의 영화법 제정과 기업화 정책.
한국 영화 데이터베이스. www.kmdb.or.kr
조준형/ 한국영상자료원 연구교육팀. 직배의 실시와 한국영화인들의 투쟁.
한국 영화 데이터베이스. www.kmdb.or.kr
조혜영/ 한국영상자료원 객원연구원. 한국형 블럭버스터.
한국 영화 데이터베이스. www.kmdb.or.kr
EBS시네마특집. 천만관객 동원 영화들의 공통점. 2009.
http://myserenade.co.kr/bbs/view.php?id=notice&no=697
네이버 오픈백과. 천만관객 시대의 한국영화. 2004. http://kin.naver.com/open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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