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우리나라 종교의 예언자적 기능에 대한 고찰(사회학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1.30 / 2021.02.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목명: 사회학개론
주제: 우리나라 종교의 예언자적 기능에 대한 고찰
-서론:우리나라 종교의 예언자적 기능의 현실(문제제기가 아니라 실례를 들어 주세요)
-본론: 우리나라 종교의 예언자적 기능 수행의 문제점 및 개선사례
-결론: 총정리

11포인트 기준 3.5장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종교는 크게 기독교, 천주교, 불교가 대표적이며 이 외에 기독교에서 파생되어 자신만의 교회를 만든 일종의 ‘사이비’나 ‘천도교’, ‘원불교’등이 존재한다. 본인을 하느님이나 하느님의 현신, 혹은 하느님의 아들, 대리자라고 부르는 종교는 스스로 예언자적 기능수행을 할 수 없는 종교나 마찬가지고, 그 외 신도수가 다소 적은 종교들은 사람들이 모를 수도 있기에 기독교, 천주교, 불교의 예언자적 기능에 대해서 파악해보고자 한다. 먼저, 예언자가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알아야 정확한 기능파악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기에, 그 뜻에 대해서 간단하게 파악해보고자 한다.
장해성(2009)에 해석에 따르면, 예언자는 미래를 말하는 사람이 아닌,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정리하여 그 사람을 위해 대신 말하는 사람이다.

< 중 략 >

Ⅱ. 본론

우리나라 종교가 예언자적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그 종교에 대한 기본적인 믿음이 존재해야 하며, 그 종교의 지역거점이라 불릴 수 있는 곳이 잡음이 없어야 한다. 앞에 말한 두 가지의 전제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종교가 예언자적인 기능 수행을 하기에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사이트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7
http://www.seban.kr/home/sb_what_map
MBC, PD수첩
논문
문상원, 2015, 「함석원의 '씨알의 소리'를 통해서 본 한국교회 예언적 설교의 회복」. -함석헌의 예적 외침을 중심으로-
장해성, 2009, 「참 예언자와 거짓 예언자에 대한 비교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텔레비전
  • 기능은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논평  해설기능: 라스웰이 말하는 ‘상관조정기능’에 대응하는 것이다. 여기서 상관조정이라고 하는 것은 환경에 관한 정보의 해석이나 환경변화 혹은 일상사건에 반응하는 행동에 대한 선택 혹은 지시를 통해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사회 각 부분을 서로 긴밀히 연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기능과 관련된 프로그램으로는 뉴스해설, 토론프로그램, 거리인터뷰, 사설방송

  • [교육사회] 세계의 교육체제
  • 대한 열의는 각 국의 교육체제 (교육제도) 에 고스란히 드러나 있다. 우리나라와 세계 각 국에 대한 교육체제를 비교 및 흐름을 이해해 봄으로써, 앞으로 우리나라의 교육체제의 청사진을 제시해 보도록 하자. ‘교육체제’ 이해 기준-세계 교육체제에 대한 이해에 앞서 ‘교육체제’ 에 관해서 언급을 하겠다. 사회학에서 다루고 있는 ‘체제론’적인 입장에서의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 행정 내 사회학적의 체제의 의미가 아닌- 부록에 따로

  • [도시, 도시계획, 도시화] 도시의 개념, 요소, 구성, 도시계획과 도시화 발전 사례 및 향후 제언 고찰
  • 고찰 * 강대기(1987) / 현대도시론 / 민음사 * 강대기홍동식(1982) / 대도시의 주거환경과 근린형성에 관한 연구 / 한국사회학* 김주언(2000) / 도시교통정책의 과제와 방향 / 한국정책과학학회보 * 노춘희 김일태(2004) / 도시학개론 / 형설출판사 * 노춘희 편(1986) / 도시재개발 / 서울:형설출판사* 박병식 외(1996) / 도시행정론 / 서울: 대영문화사 * 박종화 외(1998) / 도시행정론 / 대영문화사 * 박병주(1985) / 한국도시개발계획론 / 서울:일지사* 박형준(1986)

  • [영어영문학과 교육철학] 교육의 개념과 특징 및 교육의 목적에 관한 논의(교육철학)
  • 고찰해보면, 첫째는 교육에 모종의 심각한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될 때 그 문제점을 좀더 명백하게 규정하는 기준으로서 교육의 개념이 거론되는 것이고, 둘째는 특정한 교육문제에 관한 의견 차이가 있을 때 그러한 의견차이를 파생시킨 근본적인 원천으로서 교육의 개념이 거론된다는 것이다.) 【교육철학】/ 조화태지음,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6년교육이라는 단어의 정의를 셰플러의 과학의 정의로 풀이하여 볼 때 다음과 같이 볼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종교단체, 각종 사회단체에서도 체계적으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연구하여 평생 교육적 차원에서 미디어교육이 실시되고 있다.국내의 미디어교육은 카톨릭 교회, 여성단체,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미디어교육이 시작되었고, 엄밀한 의미에서 보면 모니터 기능 중심이었지만 미디어교육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면서 모니터 중심의 활동에서 벗어나 어린이, 청소년을 직접 대상으로 한 미디어교육이나 이들을 지도하는 교사, 학부모 대상의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