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문화적 재생산에 대한 기능주의 vs 갈등주의의 의견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1.29 / 2021.01.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과 문화적 재생산에 대한 기능주의 vs 갈등주의의 의견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 문화적 재생산에 대한 기능주의

2. 교육과 문화적 재생산에 대한 갈등주의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능주의 관점에 입각한 교육사회학 이론은 실증주의를 체계화한 프랑스의 Comte나 사회유기체설을 제시한 영국의 Spencer에 의하여 기초가 형성되었다. 그 후 교육을 사회화와 동일시하면서 학교는 그 사회의 존립과 영속성을 위해 존재하는 기관이라는 점을 강조한 Durkheim에 의해 이론이 본격적으로 발전되었으며, 고전사회학의 논의들을 종합하고 1950년대 이후 사회체제로서 학교의 기본적인 기능을 사회화와 사회적 선발 및 배치로 파악한 Parsons에 의하여 기능주의 관점의 교육사회학 이론이 더욱 공고하게 구축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과 문화적 재생산에 대한 기능주의 vs 갈등주의의 의견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병성, 교육사회학 이론 신강, 학지사, 2002.
안병환,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2003.
이용남, 교육학과 교육, 교육과학사, 2002.
최샛별, 한국사회에 문화 자본은 존재하는가, 한국문화사회학회,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교육내용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 일정한 구조와 체계적인 조직이 필요(계속성, 계열성, 통합성)4. 구성 요소들의 의미 변화교사가 교육의 주체 → 루소, 페스탈로치, 듀이와 같은 교육자와 교육학자에 의해 아동 중심주의 교육관이 등장하면서 변화, 교육의 주체는 아동, 여전히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그가 담당하는 역할을 학습자의 성장을 조력하고 안내하는 것으로 바뀜.교육내용의 성격 - 그냥 진술되어 있는 교과의 정보들 VS 학문 VS

  • [교육학]사회평등과 교육
  • 갈등을 중시하며 지배계급은 피지배계급의 주장을 현재 상태에 대한 지지로 해석.* Lenski : -분배체계의 역할과 구조에 대한 설명을 시도하며 기능주의 이론과 대립되고 갈등이론과 대립되지만 통합이론을 통해 갈등주의 이론의 논리와 기능이론의 논리를 지지하는 주장4. 교육기회균등의 의미(1) 교육기회의 미 : 교육받을 기회 를 말한다.① 평등한 교육(equal education): 모든 사람이 똑같은 양과 질의 학교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미②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주의적 도덕교육론14.덕 교육론15.구성주의적 도덕교육론 : 개인적 구성주의(피아제), 사회적 구성주의(비고츠키, 태펀-내러티브)16.데이먼 : 도덕적 자아이론17.블라지 : 도덕적 정체성이론18.호프만 : 공감이론19.피터스 : 도덕성 발달 이론20.뒤르켐 : 도덕사회화론21.윌슨 : 도덕성 요소 이론22.콜즈 : 도덕적 지능 이론23.커센바움 : 포괄적 가치교육론24.나바에츠 : 통합적 윤리 교육 모형(도덕적 전문성 모형)25.하이트 : 도덕적 직관에 대한 연구26.

  • 중등임용 교육학 요약자료
  • 주의 이론 비판: 지식은 보편적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특정 계층의 입장을 반영한 것, 교육과정개발이 아닌 학교에서 어떤 내용을 언제, 왜, 어떻게가르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데 관심을 둘 것→ 파이나: 실존적 접근, 애플: 정치경제적 접근, 아이즈너: 심미적 접근6. 교육과정 개발 모형a) Tyler(타일러)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8회) 학습경험의 선정 (만기가다다협): 만족(학생 만족감), 기회(학습자 스스로 해볼 수 있는 기회), 가능성(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