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 커뮤니케이션과 사회복지기관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1.15 / 2021.01.15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레포트, 보고서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목차
<목차>

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정의, 기능 및 효과
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및 정의
2)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3)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2. 커뮤니케이션의 형태 및 유형
1) 커뮤니케이션의 형태
2)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3.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4.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5. 커뮤니케이션의 효율화방안
1) 커뮤니케이션의 요건
2) 커뮤니케이션의 인간화

6. 사회복지기관 사례분석(S 노인복지관)
1) 기관소개
2) 커뮤니케이션 이론 사례적용

7. 결론 및 개인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커뮤니케이션이란 용어가 현대에 와서 광범위하게 사용됨에 따라 그 의미가 매우 다양화 되었지만, 일반적으로 의사전달, 의사소통 또는 정보의 전달 등으로 이해되고 있다.
“인간이 미디어를 통해 서로 정보와 메시지를 전달하고 수신하여 공통된 의미를 수립하며, 나아가 서로의 행동에 변화를 유발시키는 모든 과정을 의미하며, 공간과 사람들을 통제할 목적으로 지식과 아이디어와 정보를 보다 멀리, 보다 빨리 전파하고 확산시키는 과정, 또는 테크놀로지이다.”
“유기체 사이에 공통되는 경험을 매개수단을 통해서 어떤 정보나 내용을 상호 교류하여 공통된 의미를 갖고 서로의 지각, 사고, 감정 등에 변화를 가져오는 과정”을 뜻한다.
“커뮤니케이션을 송신자가 보낸 메시지를 수신자가 받아들이는 선형적 전달과정으로 파악하기보다는 한 사람이 다른 사람과 ‘기호’라는 의미 작용체계(system of signification)를 공유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의미의 생산행위로 보는 것이다. 여기서 메시지는 ‘보내지는 것’이 아니라 ‘공유되는 것’의 의미로 간주된다.”
커뮤니케이터(Communicator)가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매체를 통해 수용자에게 전달하고 수용자는 정보를 피드백(feedback)하여 상호교류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뜻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승경,“기업내 산업디자인 조직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1995
김형식 외,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2019
박용순 외, 사회복지행정론, 창지사, 2003
신복기, 사회복지행정론, 공동체, 2019
신유근, 조직행위론, 다산출판사, 서울, 1993
이준영, 사회복지행정론, 학지사, 2019
오세영, 사회복지행정론, 신정, 2018
원석조,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2018
이현정, “네트워크 특성이 푠현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오피스 공간 계획”,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2010
천다솜, “사회복지사의 조직공정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2020
최창섭, 자이커뮤니케이션, 범우사, 서울, 1994
홍봉수, 사회복지행정론, 공동체, 2019
황성철 외, 사회복지행정론, 정민사, 2020
황상재, 2006, 조직커뮤니케이션 이해, 법문사.
황희숙, 사회복지행정론, 창지사, 2020
Gibson, Ivancevich and Donnelly, Organization(7th ed.) Irwin Homewood, 1991
James W. Carey, Communication As Culture, 1989
W.J. Severin and J. W. Tankard, Jr., Communication Theories : Origins, Methods, Uses, Hastings House, New York, 1979
S.Oskamp, Attitudes and Opinions, Prectices Hall. Englewood Cliffs, N. J., 197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 NGO단체인 ‘부스러기 사랑 나눔회’ 사회복지조직분석
  • 사회복지서비스들이 계획되고 전달되는 대부분의 과정은 크고 작은 개별 조직과 그 조직들을 연결하는 조직체계에 의해 구성되며 사회복지행정의 중심적 과제는 이러한 조직과 체계들의 적절한 관리에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 배운 이론인 조직 이론, 조직 구조, 리더십, 인사 관리, 재정 관리, 정보 관리 등은 현장에서 어떻게 접목되고 이루어지고 있는가 하는 것을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인터뷰함으로써 사회복지조직분석을 통한 NGO 기관의 실제를 이

  • [사회복지행정론] 리더십 유형에 대해 간략히 비교 분석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 리더가 된다면 어떠한 리더가 되고 싶은지
  • 사회복지행정론 리더십 유형에 대해 간략히 비교 분석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 리더가 된다면 어떠한 리더가 되고 싶은지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제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리더십 유형에 대하여 각각의 특징적 요인1) 변혁적 리더십2) 서번트 리더십3) 셀프 리더십4) 거래적 리더십2. 사회복지 조직에서 리더십 유형이 미치는 영향1) 변혁적 리더십2) 서번트 리더십3) 셀프 리더십4) 거래적 리더십3. 가장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리더십

  • 대한적십자사 사회복지기관 분석
  • 사회복지기관 분석- 최종보고서Ⅰ. 선정 기관 : 대한적십자사Ⅱ. 선정이유대한적십자사 로고인 빨간 십자가는 전혀 낯설지 않은 존재이다. 그러나 요즘 병원, 혈액사업, 청소년단체(RCY) 등으로 친숙한 그 이름에 ‘신뢰성’이라는 물음표가 달리고 있다. 최근 몇 년 전부터 여러 가지 비리와 매년 지로용지를 통해 걷어지는 적십자회비 사용출처에 대한 투명성 등의 기사가 난무하다. ‘Ⅳ. 대한적십자사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 참

  • [사회복지행정론] S 종합사회복지관 기관분석
  •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p16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실천의 구체적인 방법이며 관리기술 혹은 관리과정이기도 하다.사회복지 실천의 구체적인 방법이라는 것은 사회복지행정을 원조기술로서 이해하는 것이다. 사회복지기관 조직 시설 등에서 사회복지 실천이 행해지고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조직들이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노력하는 활동, 즉 사회복지행정은 중요한 사회복지의 원조기술이 된다. 다시 말해 사회복지조직의 목적을 이

  • [사회복지행정] 비영리마케팅의 특성과 과정
  • 복지기관에서의 마케팅 이론 2) 한국 사회복지 마케팅 이론의 도입 배경 3) 마케팅에 있어 생산물 중심과 사람중심4)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족의 마케팅개념5) 비영리 마케팅의 특성6) 사회복지기관 후원에 관한 마케팅의 특성3. 마케팅 과정1) 기관환경 분석2) 마케팅 조사3) 마케팅 목표설정4) 시장분석5) 마케팅 도구설정6) 마케팅 실행7) 마케팅 평가Ⅲ. 소감 Ⅰ. 들어가기본 과제는 ‘사회복지행정론’ 황성철외 3인.(2003). 사회복지행정론. 현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