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 유아의 모든 개별적인 발달영역에 미치는 음악의 교육적 효과와 음악을 통한 교육의 목표에 대한 내용입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28 / 2020.11.2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음악교육] 유아의 모든 개별적인 발달영역에 미치는 음악의 교육적 효과와 음악을 통한 교육의 목표에 대한 내용입니다. 주어진 내용에 맞추어 과제를 기술하시오.
1. 유아의 모든 개별적인 발달영역에 미치는 교육의 음악적 효과를 5개 이상 기술하시오.
2. 음악을 통한 교육의 목표를 5개 이상 기술하시오.
3. 음악을 통한 교육의 목표 및 효과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의 모든 개별적인 발달영역에 미치는 교육의 음악적 효과를 5개 이상 기술하시오.
1) 오감발달
2) 신체적 발달
3) 정서적 발달
4) 인지적 발달
5) 언어적 발달
6) 사회적 발달
7) 창의성 발달
8) 심미적 발달

2. 음악을 통한 교육의 목표를 5개 이상 기술하시오.
1) 인격 형성
2) 전인발달
3) 감정훈련
4) 자아개념 발달
5) 지능발달
6) 창의력

3. 음악을 통한 교육의 목표 및 효과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음악교육의 본질은 음의 미적 특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에 대한 반응 능력을 발달시킴으로써 인간의 감정을 훈련시키는 교육활동에 있다. 이것은 '표현(언어적, 신체적, 창조적 표현 등)' 이라는 구체적 행위를 통하여 표출된다. 따라서 조기음악 교육이란 유아들의 다양한 감정표현과 음악에 대한 반응을 도울 수 있도록 아동을 향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유아기는 일반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발달이 미숙하고, 특히 사회적으로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강하며 비사회적이기는 하나 발달 속도가 대단히 빠르며 인격의 기초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의 모든 개별적인 발달영역에 미치는 교육의 음악적 효과, 음악을 통한 교육의 목표 및 효과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영연(2010). 유아음악교육론. 서울: 학지사.
공요은(2012). 음악감상을 활용한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세미(2009). 유아의 자기표현 능력증진을 위한 오르프 음악활동의 적용.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소향 외(2009). 음악 교육내용 영역에 따른 유아교사의 교수방법 실제에 대한 분석. 음악교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
  • 유아에게 있어 음악은 정서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신체적, 감정적, 심미적, 지적인 면 등에서 중대한 영향을 끼치고, 창의력과 상상력을 신장시키는 등 인생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 사람의 지능은 대부분 유아기에 완성되는데 특히 6세를 전후하여 가장 활발한 지능발달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취학이전의 유아기를 어떤 교육적 환경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며 보냈는가에 따라 성인이 되어서의 능력과 인성이 결정된다(안재신, 1999).

  • 유아교육론1공통 문화맥락주의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 자신이 가장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제시하고 이유기술하시오00
  • 유아교육과정 분야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Katz와 Chard의 프로젝트 접근법과 Malaguzzi중심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모두 프로젝트를 통한 유아교육의 효과를 강조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공감대가 우리나라에서도 점차 확산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활동은 현존하는 모든 유아교육 과정을 대신할 수 있는 새로운 것이 아니라 놀이 중심의 접근법과 체계적인 교수법을 보완하여 유아의 능력 발달을 자극하고 돕고자 하는데 그 목적

  • [유아교육] 유아교육계획안 - 일일-주간-월간활동 지도 계획안(A+레포트)
  • 발달과 사회성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자기표현과 감정조절을 하는 情(정)영역의 발달을 도모하고 발달단계에 맞추어 교육적 경험과 자극을 제공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고안하였다.급격한 성장기에 있는 영유아들을 위해서는 그들이 경험해온 가정환경과 가족환경을 파악하여 환경적 맥락 속에서의 발달과정을 고려하여 전체적으로 균형된 발달을 돕고, 아동의 나이가 어릴수록 활동을 준비하거나 교사가 활동을 진행할 때도 개별적으로 개개

  •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
  • 대한 반응, 인지능력, 언어 또는 대인관계에 결함이 있는 자 등이다.그런데 여기서 특이할 점은 여섯 번째 항목이다. 이 내용은 자폐증 관련 조항으로 과거 정서행동장애의 판별 기준에 포함되어 있지 않았던 사항이다. 여섯 번째 항목의 포함은 자폐성 장애아의 특수 교육적 수혜를 보장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지만 미국이나 캐나다에서는 자폐증을 정서장애 범주에서 분리시켜 전반적 발달장애의 범주에 포함시켜 왔으나 최근 연구동향에서도 이에

  • [아동복지]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프로그램 구성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 모든 교수-학습 경험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있는 하나의 커다란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더불어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을 좀 더 구체적으로 정의 내려 보자면, 만 1세부터 만 5세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연령 및 발달수준과 개별적 특성에 기초하여 확장된 교육경험을 제공하고 동시에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보호 영역(건강, 영양, 안전에 관한 것 등)과 부모들의 복지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영역(부모에 대한 서비스, 지역사회와의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