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유아특수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정의 및 목적과 필요성 이해, 향후 전망(통합교육으로의 진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설명한 자료입니다. 아래와 같이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작성하였습니다.

서론 - 유아특수교육의 정의 및 개념
본론 - 유아특수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결론 - 유아특수교육의 발전 방향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좋은 구매 평가 부탁드려요~
목차
서론 -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정의
본론 - 유아특수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결론 - 유아특수교육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유아특수교육의 정의 및 개념

인류는 문화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사회 구성원의 능력을 계발·신장시키고자 많은 교육적 노력을 기울여 왔다. 현대 사회에서도 특히 공교육은 경제·사회적 지위, 인종, 종교 및 능력에 관계없이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부응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그 능력을 극대화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는 인간의 가치와 개성을 존중하는 민주주의 입장에서 볼 때 당연한 것이며, 신체적이나 정신적인 장애의 유무를 떠나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명제인 것이다. 심신(心身)에 장애를 지닌 아동도 하나의 인격체인 이상 가능한 한 최적의 환경과 조건 속에서 교육을 받아 재활과 사회적 참여를 꾀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볼 때, 우리 사회가 장애를 지니고 있거나 불우한 처지에 놓여 있는 소수 사람들의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사회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인간의 본성과 인간의 가치에 대한 책임의식 등을 판단·평가하는 기준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특수교육은 특수교육 담당교사가 장애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적절한 교육 내용을 특별한 방법·매체 등을 활용하여 실시하는 교육 및 관련 서비스를 뜻한다. 다시 말해, 일반 혹은 정상으로 일컬어지는 것으로부터 지적으로나 감각기능, 신체운동, 건강, 정서, 의사소통의 기능면에서 일정한 편차 내지 이상성을 지닌 아동을 위하여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과 교육자료, 특별히 훈련된 전문교사에 의해 특수한 방법으로 실시되는 교육이다.

그러나 특수교육의 대상으로서 장애는 복잡한 성격을 띠고 있어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또한 시대나 문화의 차이에 따라 그 정의가 다소 다르기도 하다. 1980년에 세계보건기구(WHO)는 장애의 계층적 개념을 주장하면서 국제장애분류를 제시하고, 장애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을 신체손상, 기능장애, 사회적 장애라는 용어를 중심으로 설명하였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는 최근 이 같은 국제장애분류를 폐기하고 국제기능·장애·건강분류를 발표하여, ‘활동과 참여’를 ‘손상, 장애, 사회적 장애’ 대신 제시하였다. 즉, 활동 또는 참여의 장애가 이제는 개인 내부가 아닌 주변 환경의 요인 때문이라는 것을 선언한 것으로서 장애 개념의 획기적인 패러다임 전환의 계기가 되었다. 이어 OECD는 회원 국가들에게 더 이상 특수교육이 아닌 SENDDD(Special Education Needs, Disabilities, Difficulties, Disadvantages) 체제를 권고하고 국가 수준의 보고서를 요구하고 있으며, 특수교육적 요구로서 장애 이외에 학습 곤란, 문화 실조 등도 포괄하여 대상 범주를 넓히도록 패러다임 전환을 종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은정, 유아교육개론, 정민사, 2004
김원경 외, 최신특수교육학, 학지사, 2008
김영욱 외, 특수교육학, 교육과학사, 2005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blog.naver.com/dozypuppy/110023894029
강갑원 외, 특수아동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8. 10
신현기 외, 특수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6. 2
William L. Heward, 최신 특수교육, 시그마프레스, 2007. 2
이은화 외,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 3
이희경,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4. 1
이기숙,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06. 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영아보육시설의 필요성과 바람직한 운영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및 여러 가지 특별한 사정으로 어린이를 돌볼 수 없을 때 가정이 아닌 다른 보육기관에서 어린이를 보호하는 탁아의 개념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보육(Childhood care education)은 1991년 영 유아보육법이 제정된 이후부터 종전의 “탁아”라는 용어대신 보육이라는 법적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보육의 개념에 대해서는 학자마다 다르게 정의하고 있으나 영 유아를 보호하고 교육한다는 것에는 공통적으로 동의하고 있다. 보육에 대한 다양한 정의는 다

  • (한국사회문제 D형)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 대해 탐구하는 작업이 장기적 관점에서는 좀 더 생산적일 수도 있으나, 주어진 사회의 잠재적 갈등을 어떻게 드러낼 것이며, 합의형성과정을 통해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가 보다 중요하다.그러나 사회갈등에 관한 관심이 오래된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그 해결의 길은 요원하다. 갈등의 차원이 개인이나 집단에서 국가 및 국제 차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갈등의 원인도 사회적 자원의 분배 및 보상을 둘러싼 구체적인 이해관계에서 부터 체제나 이념

  • [논술시험] 1997학년도 논술 시험 문제와 분석 기사
  • 특수성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한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도 이러한 원칙에 입각해서 이해되어야 하리라고 믿는다. -이기백, 한국사신론-(나) 세계는 국제적 연관하에서 보면 서로 비슷한 양상으로 동일한 호흡을 하고 있지마는 이를 다시 차별상(차별상)에서 보면 각개의 민족이 독자의 특수성을 가지고 천태만상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문학 한 가지에만 한하여 본다 할지라도, 문학은 어느 민족의 문학이냐를 막론하고 서로 공통의 이상과 목적을 가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이해하고 재조직하여 상황이나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함으로써 입학 후 해당 분야의 학업능력 정도를 파악 하는 평가제도로서 정의된다 , ” .전공적성 평가는 수험생이 지원하는 학과의 전공 지식에 관한 인지 정도를 평가하는 ( ) 認知제도이다 평가 항목도 지원학과와 관련된 전공 용어의 기본 개념에서부터 고등학생들이 답 .하기 어려운 전공지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출제된다 따라서 수험생은 우선 평소 자기가 .지원하는 전공학

  • 2017년도(중앙소방학교)소방관련학과 ,응급구조(학)과,의무소방원소방공무원 경력경쟁 채용시험면접(개별+집단면접)
  • 필요성은 어디에 있다고 보는가?★★★★★답변 ⇒ 공무원이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게 됨으로써 사기를 앙양시킬수 있고, 행정의 일관성. 전문성 및 능률성을 향상시키는 조건이 되고,공무원의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직무수행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정치적영향을 배제하고 행정의 중립성. 공평성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ÿ 민원인이 인허가 처리가 너무 늦는다고 당장해내라고 막 화를 내면서 추궁한다. 어떻게 대처할지 실제로 민원인에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