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포스트모더니즘과 광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3

본론

1. 포스트 모더니즘이란.........................................3
2. TV광고의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성....................4
3. 한국대중문화의 포스트모더니즘
-1. 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5
-2. 포스트모더니즘 광고의 등장배경........7
-3. 포스트모더니즘 광고의 유형...............8
-4. 포스트모더니즘 광고의 방향...............11


결론 .............................................................................12

본문내용
1. 서론

몇 년 전만 하더라도 포스트 모더니즘이라는 말은, "서구적인 의미"가 강하다는 이유만으로 그다지 논의가 되지 않았었다. 그러나 현시점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논의는 문화의 전반적인 면에서 확산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그렇다고 해서 포스트 모더니즘 문화가 우리사회에 만연하고 있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포스트 모더니즘이 우리의 문제로 조금씩 부상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화예술의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포스트 모더니즘적 요소 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것은 영상매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영상매체 중에서도 TV광고는 대중과의 접촉이 가장 광범위하게 나타난다. 이 글에서는 영상매체, 그 중에서도 TV광고의 포스트 모더니즘적 요소를 좀더 효과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포스트모더니즘이란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가 언제, 그리고 누구에 의해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는지 정확한 연대를 추정하기란 그렇게 쉽지 않다.
19세기 중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리얼리즘"이라고 한다면, 그리고 20세기 초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모더니즘"이라고 한다면, 20세기 후반은 다름 아닌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해 특징 지워 지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지배하는 현상을 지칭하는 가장 핵심적이고 가장 일반적인 용어이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는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에서 <새시대의 고양된 시간>을 맞이한다는 낙관적이며 묵시론적인 의미를 지녔다가 건축분야에서 먼저 이론적으로 정립되면서부터 국제적인 용어가 되었다. 그러나 이 용어가 인식론이나 사회과학의 이론적 분과들에 수용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로서 1970년대 말과 1980년대에 이르러서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른 것은 70년대 후반부터 일기 시작한 건축 논쟁을 통해서 라고 했는데, 여기에 사용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는 50년대 말경 미국 문학비평에서의 그 개념과 직접적으로 연결되고 있다. 그러나 "포스트모던"이란 표현 자체가 학문계에 등장한 것은 그 보다 1세기 전으로 알려지고 있다. 결론적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은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에 본격적으로 생겨났으며, 따라서 이 당시의 역사적 상황이나 지적풍토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John. A. Walker 1997.
강명구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 모더니즘>민음사,1993.
Steven Connor <포스트 모던 문화>1995
박상선 <포스트 모더니즘의 예술과 철학>열음사,1992.
류은경 <포스트모더니즘과 한국의 대중매체>.1996
Daum 카페 - 광고쟁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