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노숙자문제의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Ⅱ. 노숙의 정의와 원인, 배경
1. 노숙자의 정의
2. 노숙자의 발생 원인
1) 개인적인 문제로서의 관점
2) 사회 구조적 관점
3. 노숙자의 발생 배경
1) IMF 이전
2) IMF 이후
Ⅲ. 노숙자의 현황과 대책
1. 노숙 인구의 현황
2. 노숙자 자활을 위한 대책
1) 노숙자 자활을 위한 제도적 대책
2) 의료적 대책
Ⅳ. 노숙자 자활을 위한 우리나라의 전망
Ⅴ.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이 문제를 선택한 이유는 교회로 일요일만 되면 교회로 오는 아저씨들을 보면서
과연 노숙자 문제가 사회 전체의 문제인가 아니면 노숙자 개인의 나태함에서
오는 것인 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체의 문제라면
왜 그들이 왜 일을 할 수도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을 하지는 않는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 교회에 돈을 받으러 온 사람에게 왜 일을 하지 않느냐고 물어
보았는데 날씨가 너무 더워서 일을 할 수가 없다고 했다. 이러한 사람까지
우리가 도와줘야 하는가? 아니면 이러한 나태함까지도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길들여 진 것인가? 그럼 이렇게 나태하게 만든 사회구조를 우리는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
처음부터 알코올 중독이나 정신적 문제로 인해 그리고 가정 해체로 인해
노숙자가 된 사람은 생각하지 않고도 경기 침체로 인해 실직으로 인해 생겨난
노숙자가 되고 오랜 노숙으로 인해 나태함이 길들여진 경우는 어떻게 할 것인가?
노숙자 문제를 조사하면서 어느 한쪽 면을 가지고만 판단할 수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양면을 모두 가지고 접근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해결책도
개인적인 문제와 사회구조적인 문제를 동시에 접근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Ⅱ. 노숙자의 발생 원인과 배경
☞ 우리나라에서 노숙자 문제가 본격적으로 거론되기 시작한 것은 IMF 외환 위기
이후부터이다. IMF 이전에도 노숙자는 있었지만 당국에서는 그들을 부랑인으로
취급하여, 사회통제와 단속의 대상으로만 삼고, 일반인들과 언론들도 그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주지 않았다.
그러다가 외환위기 이후 경기 악화와 대량 실업으로, 이제까지 보통사람으로 여겨
졌던 사람들이 하루아침에 길거리에 나앉는 사태가 벌어지자, 사회와 언론에서는
시급한 문제로 거론하였고, 비로소 정책 당국도 이 문제를 해결해야 될 심각한 과제로
삼고 실업문제와 더불어 노숙자를 중요한 국가의 정책으로 삼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노숙자의 정의는 무엇인가? 노숙자의 원인과 배경은 어디에 있는가?
단순히 IMF 이후 갑자기 생겨난 문제인가? 아니면 전부터 잠재적으로 존재해
왔던 문제인가? 개인의 문제인가? 사회 구조의 문제인가? 를 좀더 깊게 알아 볼
필요가 있다.
먼저 노숙자의 정의와 원인,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노숙자의 정의와 범위
☞ 노숙자를 정의하는데 있어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은 주택문제이다.
즉 노숙자라 함은 정상적인 주택에서 주거생활을 유지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의미
한다. 따라서 주택정책과 주택시장이라는 보다 구조적인 틀 속에서
- 참고문헌
-
참고자료 : 박 용 찬(서울시립대학교 행정학과) 한국행정논집(2001) 제13권 제3호
第13回 國政課題會議 報告案件 : 露宿者 등 脆弱階層 保護對策
(제13회 국정과제회의 보고안건 : 노숙자 등 취약계층 보호대책)
대전일보 2003. 6. 23일자 기사
노숙자 관련 의료체계의 실태와 대책 (인도주의 실천의사협의회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주영수)
사회복지 백과 대사전 (나남 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상담 사례
- 사회복지정책을 선별적·보편적, 잔여적·제도적, 협의·광의의 기준에 따라 정의하고, 각각의 정의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제도를 예로 들어 설명한 후, 제시된 기준들의 관계(대응관계 및 발전방향)를 설명하시오
-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하고,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인공지능 기술이 교육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2025년 이후 AI 디지털 교과서의 전면 도입으로 활용이 더 활발하게 이루어질 전망이다
- 주변에서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실제 사례를 찾아 그대로 소개하고, 그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평생 교육적 의미와 장단점
- 주변에서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실제 사례 소개, 그 프로그램 분석하여 평생교육적 의미와 장단점 그리고 보완발전 방안
-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의 능력에 대하여 조사하고, 이 중 학습자 본인이 생각하는 평생교육경영자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능력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의 능력에 대하여 조사하고, 이 중 학습자 본인이 생각하는 평생교육경영자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능력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현장 사례관리(조사기관 - 익산시노인종합복지관)
-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의 평생교육기관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