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아의 특성] 뇌성마비 아동의 운동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21 / 2020.09.2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지체장애아의 특성] 뇌성마비 아동의 운동 특성
목차
[지체장애아의 특성] 뇌성마비 아동의 운동 특성
I. 생존에 필요한 반사
1. 설근반사
2. 흡철반사
3. 구토반사
II. 일정한 자세를 유지하는 반사
1. 굴곡 회피 반사
2. 신전 밀기 반사
III. 공간에서 정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반사
1. 대칭성 긴장성 경반사
2. 비대칭성 긴장성 경반사
IV. 공간에서 똑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반사
1. 목 정위 반사
2. 네발 무릎 반응
V. 고유 수용 감각 자극에 따른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반사
1. 모로반사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체장애아 교육
  • 지체장애 유형1 뇌성마비 원인3. 지체장애 유형1 뇌성마비 원인 및 동반증상신생아 시기울음소리 약함지나치게 잠을 많이 잠비뇌손상 아동지능은 비슷지각 운동발달이 미숙일반적 특징중복장애 동반지적인 문제있음구부린 자세창백한 얼굴지나친 경기주의 산만50~80%:언어결함25~30%:청각결함50%이상:시각결함3. 지체장애 유형1 뇌성마비 특성간질이란?: 그리스어 ‘엄습 당하다’에서 유래되었으며, 갑작스런뇌세포의 비정상적인 방전

  • 지제장애아의 특성(지체장애 아동의 발달특성)
  • 특성대부분의 언어 및 의사소통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지체장애학생들은 뇌성마비 같은 중도 ․ 중복장애를 가지고 있어 일반적으로 발달이 늦고 자신을 돌보는 일이나 생각 ․ 감정의 표현, 환경자극에 대한 반응 등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생활연령이 같은 또래들과 상호교류를 하는데 기능적으로 어려움을 보인다. 보통 언어 및 의사소통의 문제는 선천성 운동장애를 가진 아동들에게 나타나지만, 특히 뇌성마비의 경우 그 유형과 정도가 다양하여

  • 특수교육 대상 아동
  • 장애아동IX. 학습장애아동* 참고문헌특수교육 대상 아동특수교육 대상 아동은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지적장애, 지체장애, 뇌성마비, 발달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학습장애아동 등으로 그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I. 시각장애아동시각장애는 아동의 신체발달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시각적 자극의 제한, 모방학습의 제한, 환경적 요인 등이 발달의 중요 요인이 되고 있다. 대체로 앉거나 서기와 같은 정적 운동 기능은 일반 아동과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지체부자유아의 심리1. 지체부자유아의 심리학적 이론2.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아3. 지체부자유아의 인지적 능력 특성4. 지체부자유아의 지각 및 운동능력 특성5. 지체부자유아의 행동 및 성격 특성제 19장 정서 . 행동장애아의 심리1. 정서 . 행동장애아의 정의2. 사회성 기술3. 아동기 이상행동의 정의4. 아동기 정서 . 행동장애의 원인제 20장 학습장애아의 심리1. 학습장애의 정의2. 학습장애의 원인3. 심리 및 행동적 특성4. 교육적 고려사항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운동 발달 지연 : 뇌성 마비, 정신 지체, 근육, 말초신경 및 신경근 질환* 언어 발달 지연 : 청력 소실, 정신 지체, 자폐증* 전체적 발달 지연 : 뇌기형, 염색체 이상, 자궁 내 감염, 주산기 이상, 진행성 뇌병변 5. 발달 장애의 조기 발견과 치료뇌성마비, 정신지체 등의 발달 장애의 경우 근본적인 치유라는 개념은 드물기 때문에 발달 장애의 조기 발견이 어떤 이점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청각 장애의 경우 조기에 치료를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