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교육] 정신지체아(지체장애 아동) 교수학습 방법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21 / 2020.09.2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정신지체아 교육] 정신지체아(지체장애 아동) 교수학습 방법의 원리
목차
[정신지체아 교육] 정신지체아(지체장애 아동) 교수학습 방법의 원리
1. 학습된 무력감 극복을 위하여 성취감을 맛볼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한다.
2. 적절한 실패를 통하여 도전의식이 생길 수 있도록 한다.
3. 자기결정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구성한다.
4. 필요에 따라 과제를 하위 단계로 나누어 제시한다.
5. 강화의 원리를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6. 정신지체 학생의 건강을 고려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7. 정신지체 학생이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참고문헌
[정신지체아 교육] 정신지체아(지체장애 아동) 교수학습 방법의 원리
정신지체 학생을 위한 최상의 교수학습 방법은 존재한다고 할 수 없다. 어떤 것에 대하여 최상이라고 한다면 더 이상 다른 방법은 가능하지 않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이런 면에서 정신지체 학생을 위한 최상의 실제라는 것은 교사가 투입한 교수 변인이 학습자인 정신지체 학생에게 가급적 완벽하게 전달되기를 바라는 희망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희망사함이 현실이 될 수 있도록 교사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다양한 형태의 교수학습 방법 가운데 정신지체 학생들의 특성에 따른 기본 원리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물론 더 많은 원리가 각 개인의 특성에 따라 적용될 수 있기에 여기서 제시되는 것이 최상의 원리라고 가정해서는 안 된다.)
1. 학습된 무력감 극복을 위하여 성취감을 맛볼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한다.
아무것도 시행하지 않았음에도 무조건 칭찬하면 결국 정신지체 학생도 나중에는 그러한 칭찬이 교사의립 서비스(lip service)인 줄 알게 된다.
따라서 칭찬을 할 경우에는 능력에 칭찬을 하지 않고 비록 작은 것이라도 학생이 노력한 것에 대해서만 칭찬한다. 연구에 의하면 능력에 칭찬을 받은 학생들은 할 수 있는 쉬운 과제만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