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특수교육 역사]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20 / 2020.09.20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한국 특수교육 역사]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발달
목차
[한국 특수교육 역사]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발달
1. 박두성의 훈맹정음
2. 특수교육기관의 발전과 특수교육진흥법의 제정
3. 우리나라의 특수교육과 장애인 운동
* 참고문헌
[한국 특수교육 역사]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발달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은 조선시대 세종 27년인 1445년에 관학인 서운관에서 시작되었다는 주장이 있다. 임안수(1987)는 세종실록 권 107을 인용하면서, 당시 영리한 맹인 10명을 선발하여 3일에 한 번씩 서운관에 모이게 하여 이들에게 육효, 사주, 택일(擇日), 경문(經文)등을 가르쳤음을 밝히고 있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현대적 의미의 학교 교육으로 인정할 수 있는지, 아니면 단순한 1회성 직무 연수에 불과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는지에 따라서 서운관에서 실시한 맹인에 대한 교육의 의미는 달라질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활동이 1회에 그치지 않고 1894년 갑오경장 이후 관상감이 폐지되고 맹인을 위한 명과맹(命課盲: 관상감의 잡직 벼슬)제도가 사라질 때까지 유지되었다는 것은 국가 수준에서 맹인교육이 지속되었다는 의미로 해석해도 크게 손색이 없다.
따라서 임안수의 주장에 의할 때 국가가 개입한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시초를 서운관 시대로 규정하는 것은 더 많은 역사적 사실이 밝혀지지 않는 한 현 시점에서 일견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장애인에 대한 특수교육이 우리나라에서는 5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졌다는 주장도 일견 타당하다.
(1) 박두성의 훈맹정음
우리나라에서 근대적 형태의 특수교육의 시작은 시각장애가 있는 오복래(혹은 오복녀)라는 여아를 개별적으로 가르친 Hall 여사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Hall은 1897년 뉴욕점자에 기초한 조선훈맹점자를 고안하는 등 시각장애인 교육에 관심을 가졌다.
그러나 박원희(1994)에 의하면 비록 Hall이 시각장애 학생을 가르치는 데 노력을 한 것은 사실이지만, Hall은 기독교 선교를 효과적으로 이루기 위하여 일제를 이용하였다는 데서 비판을 받을 수 있으며, 그의 시각장애인 교육 역시 기독교 선교의 부수적 활동에 불과한 것으로 평가된다. 다른 한편, 뉴욕점자는 한글을 표현하는 데 매우 불편하여 오히려 시각장애인 교육에 방해가 된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지원의 개념과 방향을 정리하고, 가족지원정책 현황을 작성하시오
- 과거의 아버지역할, 어머니역할과 현대사회에서 달라진 아버지역할, 어머니역할을 비교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아버지상과 어머니상에 대해 작성해 보세요
- 사회복지정책을 선별적,보편적, 잔여적,제도적, 협의와 광의의 기준에 따라 정의하고, 각각의 정의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제도를 예로 들어 설명한 후, 제시된 기준들의 관계(대응관계 및 발전방향)를 설명하시오
- 기능주의자들이 주장하는 학교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 성격발달이론 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하여 주창자, 성격을 보는 관점, 주요내용, 기여점과 제한점 등을 논하시오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 2주차 2차시에서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시오
- 1주 2차시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