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 교육] 학습장애 아동의 기초교과 영역 교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3 / 2020.09.13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학습장애아 교육] 학습장애 아동의 기초교과 영역 교수
목차
[학습장애아 교육] 학습장애 아동의 기초교과 영역 교수
I. 읽기
II. 쓰기
III. 수학
1. 공간적 구성
2. 계산과정
3. 문제해결 방식
4. 수학적인 판단이나 추론
5. 수학적 용어의 이해
* 참고문헌
[학습장애아 교육] 학습장애 아동의 기초교과 영역 교수
학교교육 과정 가운데 읽기, 쓰기, 수학 등은 기초교과로 분류되는데, 이 교과들에서 학습하는 내용은 주로 이후의 학습에서 새로운 개념이나 지식을 습득하는데 필요한도구적인 기술로서의 역할을 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초등학교 저학년 때 이러한 기초교과 기술을 습득하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들도 많이 있다.
가령 읽기능력의 결함은 다른 교과 학습에도 심각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연구에 따르면 아동이 초등학교 1학년 때 심각한 읽기 문제를 보이는 경우, 3학년이 되면 다른 교과의 학습에서도 심각한 학습 결손이 나타난다고 한다(Hallahan et al., 2005). 본 자료에서는 읽기, 쓰기, 수학 영역에서 학습장애 아동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지도하는 방법을 살펴보기로 한다.
I. 읽기
학습장애 아동들의 읽기 문제는 단어 해독, 읽기 유창성 그리고 읽기 이해의 세 가지 측면으로 대별해 볼 수 있다(Hallahan et al. 2005). 이러한 읽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이 소개되고 있는데, 그 가운데 해독중심(decoding-based)프로그램과 의미중심(meaning-based)프로그램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먼저 해독중심의 읽기 활동을 강조하는 프로그램은 문자를 해독하는 방법, 즉 글자를 읽는 방법을 먼저 가르치고 난 후 의미에 대한 이해력에 대해 가르친다(Mercer & Mercer, 2005).해독중심 읽기 프로그램은 다시 음운분석적 접근과 언어학적 접근으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참관록] 서울 삼성 학교 참관록
  • 장애 어린이의 감각 기능을 향상시키고 잔존 청력활동을 극대화하여 원활한 의사 소통 능력을 기르는 데 노력한다.- 학교 교육과정을 기저로 학년 및 학급의 특성에 따라 편성, 운영한다.- 교수학습 방법은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개별화 교육에 중점을 두며 학습 구성원, 과목 의 성격에 따라 개인지도와 그룹지도, 능력별 이동수업을 할 수 있다.- 전통 악기를 활용한 음악지도 및 기초체력의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 교과별 수업 시수를 충실

  • 장애아동 통합교육
  • 교육은 특수아의 개별적인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특별히 고안된 교수를 의미한다. 즉 특별한 교재나 교수방법, 도구나 시설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유아의 필요에 따라 여러 가지 서비스로 제공되어지는 특수교육은 교육환경 측면에서 정상환경과 가장 유사한 최소 제한적인 것에서부터 제한의 강도가 점점 더 커지는 여러 가지 유형들이 하나의 연계적인 서비스 체계를 이루고 있다. 통합교육의 특징은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사회적 활동이

  • [교육] 학습장애아 교육
  • 학습장애를 진단ㆍ판별의 어려움2) 학습장애아를 진단하는 주목적3) 아동의 신체와 심리구성 요소를 재는 심리, 교육 검사4) Salvia와 Ysseldyke(1995)가 구분한 학습장애아 사정과 평가 단계① 의뢰 전(prereferral) 단계② 의뢰(referral) 단계③ 의뢰 후 (post-referral) 중재 단계1) 선별 (screening)2) 진단 평가 (Diagnostic testing)① 지능검사의 종류 ② 기초학습기능검사1. 학습장애 영역의 발달학습장애는 Kirk

  • [교육학] 학습장애아 교육방법과 지도사례
  • 학습장애아 교육방법과 지도사례Ⅰ. 들어가며최근 각종 매스컴에 자주 등장하는 것이 ADHD이다. 사회가 복잡해지고 그에 따른 스트레스가 증가하면서 수많은 아동들이 ADHD를 앓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ADHD는 지나치게 산만하고 충동적이며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일종의 정신장애를 뜻하는 것으로, 대개 7세 이전, 아동기에 발병하는데 주관적인 관점에서만 보는 부모들은 그 전에는 인식하지 못하다가 학교에 입학하고 나서 알게 되기도 한다. AD

  • [시각장애] 시각장애의 원인, 특성과 시각장애인 출현율 및 시각장애인의 실태 분석
  • 장애아의 발달 상태에 맞추어 그 장애 상태를 극복하고 이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및 사회 적응력을 길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 성장시키기 위한 특별한 교육과정이다(임안수, 1996). 특히 생활적응 활동은 시각장애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각 교과 학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은 생활적응 활동의 성과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고 할 수 있고 시각장애 아동의 특성이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달시키는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