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역동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무의식적 동기, 성격의 구조, 불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1 / 2020.09.11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목차
[정신역동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I. 무의식적 동기
II. 성격의 구조
III. 불안
* 참고문헌
[정신역동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정신역동이론에서는 개인의 성격이 인간의 다양한 내적 욕구와 이를 충족시켜 가는 과정에서 생기는 갈등 속에서 역동적으로 작용하는 심리적인 힘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대표적인 학자인 Freud는 심리장애 환자들의 증상이 무의식적인 정신적 갈등에서 유발된다는 통찰에 기반하여 정신분석이론(psychoanalysis theory)을 제안하였는데, 이 이론은 심리학과 정신의학 분야를 넘어 예술, 교육, 문학, 사회 전반에 그 영향력을 미쳤다.
Freud는 인간의 성격이 어린 시절의 양육경험에 의하여 결정적으로 형성된다고 보고 유년기의 경험을 중시하였다.
I. 무의식적 동기
Freud 이론의 가장 근본적인 생각은 인간 행동의 주요한 원인이 무의식적 본능에 있다는 것이다. 그는 우리가 의식하고 있는 정신세계는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고 의식 밑에 깔려 있는 거대한 무의식의 세계가 우리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무의식의 영역은 우리의 욕구나 충동들이 담겨 있는 저장고로 이 에너지의 강도, 성질, 배출방식에 따라 개인의 성격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그는 본능을 삶의 본능(life instinct)과 죽음의 본능(death instinct)으로 나누고, 전자는 배고픔, 목마름, 자기보존, 성(性)본능 등 생존에 관련되는 본능들이고 후자는 자살, 전쟁 같은 파괴적인 성향들이 해당된다고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