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2 / 2020.09.0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개념을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가족생활교육
1. 의의 및 목적
가족은 그 고유의 성장과정을 가지는데 각각의 과정마다 여러 가지 독특한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가족의 특성이 다르고 개별 구성원의 성향이 다르고 외부영향력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문제가 어떤 방식으로 가족에게 나타나는지 한마디로 설명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가족의 전체적 성장과정에서 일반적이며 공통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하며, 그러한 문제발생을 예방하고 나아가 대처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춘다면 좀 더 건강한 가족의 삶이 가능할 것이다.
가정생활교육은 교육대상과 교육대상의 발달주기에 따라서 다르게 정의되기도 한다. 인지적 목적, 즉 가족생활에 관련된 개념이나 원리에 대한 지식습득과 정서적 목적, 즉 개인적 태도, 가치를 개발하고 타인의 가치와 태도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에 부합할 수 있도록 두 가지 영역을 위한 교육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가족생활에 긍정적 태도 변화를 촉진시키기 위해, 기능적 가족을 지지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개입하여 개인의 잠재력 개발과 가족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개선, 나아가 가족의 참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는 자원정보, 기술을 가족에게 제공함으로써 가족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여 전체 가족생활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가정의 건강성과 잠재력을 개발하여 건강한 가정을 육성하여 가족복지를 실현하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가족생활교육의 목표는 건강하고 건전한 가족, 가족생활향상, 그리고 가족의 잠재력 개발 등이라고 할 수 있다.
가족생활교육은 전체 가족 단위를 중심으로 정상적 가족발달 및 문제예방을 촉진하는 것이므로 치료적, 교정적인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이러한 준비의 하나가 가정생활교육 프로그램으로 가족이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부부교육 프로그램은 물론 관계개선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이나 가족이 참여하는 활동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는 가족문제예방 프로그램, 가족생활향상 프로그램, 치료 프로그램 등이 있으며, 이는 모두 하나의 체계로서의 가족기능을 향상시키고 각 가족구성원의 심리적 안정을 증진하는 것이 공통목적이다.
현재 사회복지 관련 기관에서 실시되고 있는 가족생활 프로그램에는 예비부부를 대상으로 하는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신혼부부교육 프로그램, 부부관계향상 프로그램, 부모교육 프로그램, 부모-자녀 관계 프로그램, 재혼준비교육 프로그램, 노부모부양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노년기 준비교육 프로그램, 고부관계향상 프로그램, 치매노인부양가족 프로그램 등이 있다.
2. 주요 내용
가정생활교육의 영역 및 그 내용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변화하여 왔는데, 전통적 주제 영역으로는 대인관계기술, 의사결정기술, 가족상호작용, 자녀양육 및 지도, 가족자원관리, 결혼, 가족구성원의 역할 및 책임 등에 치중하여 왔다. 최근에는 부모 됨과 성교육, 가족의 변화양식에 관련된 내용도 증가하고 있어 전체적으로 성교육, 부모교육, 부부교육, 소비자교육 등이 일반적 내용으로 중시되고 있다. 전반적으로 가족생활교육내용에 포함될 수 있는 영역은 다음과 같으며(Harriman, 1986), 가족생활교육의 생애주기별 가족생활교육내용은 <아래의 표>와 같다.
<표> 가족생활주기별 가족생활교육
인지발달: 인간발달(데0노인) 각 단계의 발달과정 및 문제, 사회화 및 재사회화, 복지정책, 인간성에 대한 이해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에서 가족생활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현대사회에서 가족생활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논하시오.차 례1서론2가족생활교육의 정의3가족생활교육의 목적과 목표4가족생활교육의 목표와 원리5가족생활교육의 내용6가족생활교육의 전망과 방향성7가족생활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8결론9참고자료1. 서론최근 우리나라의 가족문제의 양상은 매우 심각해지고 있다.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이혼율과 가정불화, 가정교육의 부재, 깨어진 가정의 증가, 위험수위를 넘고 있는 아동

  •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의 주체에 대해 논하시오.-가족생활교육정의, 가족생활교육목적-
  • Ⅰ. 서론Ⅱ. 본론1. 가족생활교육의 정의2. 가족생활교육의 목적 3. 가족생활교육의 내용4. 가족생활교육의 주체1) 종합사회복지관2) 건강가정지원센터3) 종교관련 기관4) 민간단체Ⅲ. 결론Ⅳ. 참고문헌가족생활교육의 주체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가족이란 인간이 생활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며 개인과 사회의 존속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작은 집단이다. 그러나 최근 우리나라는 급속한 사회변동으로 인한 가족해체 현상

  •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원리, 내용
  • ◈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원리, 내용 ◈1. 가족생활교육의 개념가족생활교육은 가족생활에 긍정적인 태도 변화를 촉진시키기 위해, 기능적인 가족을 지지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개입하여 개인의 잠재력 개발과 가족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개선, 나아가 가족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는 자원, 정보, 기술을 가족에게 제공함으로써 가족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여 전체 가족생활을 강화시키는 것이다(조영숙, 1997).< 가족생활교육의 개념 >• Levin(1975)

  • 현대사회에서 가족생활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현대사회에서 가족생활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논하시오.오늘날의 가족은 급속한 사회변동과 외적 환경변화로 가족의 구조나 형태, 가족에 대한 의식이나 태도가 끊임없이 변화해왔고, 또 한사람의 생애를 통해서도 생활주기에 따라 다양한 가족형태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할 수 없을 만큼 매우 다양하다. 가족에 대한 원초적인 개념은 사회적으로 인정한 결혼에 의해 맺어지고, 자녀가 출생하며, 다시 그 자녀가 결혼하고

  • 가족생활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과 기대효과에 대해 변화하는 현 시대의 가족의 개념과 기능을 토대로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과 기대효과에 대해 변화하는 현 시대의 가족의 개념과 기능을 토대로 기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가족생활교육의 개념2.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3. 가족생활교육의 기대효과1) 가족생활교육의 일반적인 기대효과2) 가족형태에 따른 가족생활교육의 기대효과Ⅲ. 결론Ⅳ. 참고문헌가족생활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과 기대효과에 대해 변화하는 현 시대의 가족의 개념과 기능을 토대로 기술하시오.Ⅰ. 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