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에서 직원의 평가(직무수행능력, 직무만족도)와 개선(보상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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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에서 직원의 평가와 개선(보상체계)
I. 직원의 평가
1. 직무수행능력
2. 직무만족도
II. 보상체계
* 참고문헌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에서 직원의 평가와 개선(보상체계)
I. 직원의 평가
직원의 평가란 직무수행(job performance) 정도를 평가하는 것을 말하며, 조직이나 프로그램의 운영과 관리를 위해서 필요하다. 이런 평가로 인해 직원들은 그들의 조직에 대한 노력과 기여도가 조직의 상급자들에게 인정받는 계기가 될 수도 있지만, 그것보다. 직원들이 조직을 위해 그들이 활동한 것에 대한 피드백(feedback)을 받게 된다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직원의 평가는 직무능력평가와 직무만족도평가를 포함한다.
1. 직무수행능력
조직 업무자들에 의해 개인적 혹은 집단적으로 나타나는 직무행동들을 말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생산성(혹은 산출물), 효율성, 서비스의 질, 서비스의 효과성 등의 몇 가지 기준을 통해 측정될 수 있다(Patti, 1983 : 163-166).
첫째, 생산성(혹은 산출)으로, 생산성(productivity)은 주로 산출(output)량을 기준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면, 사회복지조직에서 직원의 업무수행능력은 주로 서비스를 산출하는 양으로서, 클라이언트의 수, 인터뷰 실행 건수, 지원자의 수, 서비스 실천 건수 등이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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