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바이저의 역할과 슈퍼비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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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바이저의 역할과 슈퍼비전의 방법
사회복지기관의 대부분의 활동은 클라이언트와 일선 사회복지사 간의 직접적 접촉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선 사회복지사의 지식과 기술력의 향상은 곧 기관활동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요인이 된다. 기관 인사관리의 주요 기능의 하나인 슈퍼비전은 이와 같은 점에서 그 중요성이 부각된다.
1. 슈퍼바이저의 역할
슈퍼비전을 조직 상급자가 하급자를 지도 감독하는 활동으로 정의한다면 조직의 최고관리자 또는 경영자를 제외한 모든 구성원들이 슈퍼비전을 제공하기도 하며 또 제공받기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사회복지기관의 고유한 특성을 감안할 때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사회복지사를 지도 감독하는 일선(front-line) 슈퍼바이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일선 슈퍼바이저는 각 부서의 업무를 총괄하는 책임자로서 부서 구성원들의 효과적 서비스 공급을 지도 감독하며 아울러 기관의 타 부서 및 기관 관리자를 연결하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일선 슈퍼바이저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Bunker & Wijnberg, 1988 : 79-116).
1/ 기관 관리층과 부서의 관계 조정
2/ 기관 내 타 부서와 교류 촉진 및 갈등 해소
3/ 기관 기획활동에 참여
4/ 부서의 활동성과를 기관 관리층 및 타 부서에 대변
5/ 부서의 과업실행에 대한 전반적 관리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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