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학부모의 인간관계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24 / 2020.08.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교사와 학부모의 인간관계 유형
목차
교사와 학부모의 인간관계 유형
I. 적극적 관여형(치맛바람형)
II. 피해의식형(불만형)
III. 무조건적 신뢰형(방임형)
IV. 비판적 참여형
* 참고문헌
교사와 학부모의 인간관계 유형
우리나라에서 학교와 학부모와의 관계형성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지만, 대체로 다음의 네 가지로 유형화할 수 있다.
I. 적극적 관여형(치맛바람형)
적극적 관여형은 학교 일이라면 발 벗고 나서는 유형이다. 학교와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학교와 담임교사의 요청에 적극적으로 응하고 있다.
학교 육성회나 각종 행사에 참여하여 이에 대한 물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뿐더러 교사의 마음을 미러 살펴 이를 맞춰주는데 온갖 노력을 기울이며, 이를 위해 학부모들 사이에 돈 걷는 일을 주도하고 있다. 또 교사에게 수시로 촌지를 제공함으로써 교사와 원활하고 긴밀한 관계를 맺는다. 학부모 전체 구성에 있어 이러한 유형의 학부모가 차지하는 비중은 대단히 낮지만, 학교와 학부모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은 지배적이라 할 만큼 크다. 이러한 유형의 학부모는 지역사회의 경제적 상류층에 편재되어 있다. 지역사회의 관변단체의 장을 겸임하고 있는 경우도 많으며, 이를 통해 사회적 지위를 보상받으려는 경향도 보인다.
II. 피해의식형(불만형)
피해의식형은 교육적 관심이 대단히 높은 편이나 교사를 만나러 학교에 가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교사에게 촌지를 주는 비용으로 학원비, 과외비를 지출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자기 자녀에 대한 교육적 기대와 계층 상승욕구가 대단히 높은 집단으로 성적향상을 자녀교육의 제일의 목적으로 삼고 있다. 경제적으로 중류층에 속해 자녀에 대해 제한된 교육투자를 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학원, 과외비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 그러나 학교사회의 상류집단에 대해 항상 촉각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들 자녀에 대한 학교의 교육적 배려에 대해 가장 첨예하게 관심을 갖고 있다. 이러한 유형의 학부모는 상류층 자녀들로 인해 상대적으로 받는 피해에 가장 불만도가 높은 집단이며, 경제적 능력이 허용한다면 앞의 유형의 학부모 모습을 띠게 될 가능성이 높은 집단이다. 그러나 좋은 교사를 만나 금전지원을 하지 못하는 데서 오는 피해 가능성이 없어지면 문제가 없는 학부모 집단으로 변화가능성이 큰 부류이다. 이러한 유형의 학부모는 핵가족시대의 산물로 가족 이기주의적 성격이 강하며 경제적으로 중층인 도시 아파트거주 학부모들에 많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리더십] 미래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교육자의 자질, 리더십
  • 관계 연구1) 아동, 학생의 입장에서 본 교사의 자질2) 다양한 교원의 자질과 교육 효율성과의 관계 연구 2. 교사 역할과 자질에 관한 사례 (실제적인 예)1) 사례분석: 외국어 고등학교에 누구를 추천할 것인가?2) 논점제기3) 논의Ⅳ . 결론Ⅴ. 참고문헌I. 서론 1. 문제의 제기교육은 인간을 기존의 사회에 적응시키는 사회에 적응시키는 사회적응 기능과 기존 사회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새로운 사회를 지향하게 하는 사회 개조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 독일 숲유치원이란? 독일의 숲유치원 프로그램에 대한 조사 -독일 숲유치원의 유래와 프로그램, 사진자료 등에 대해서
  • 관계없이 이루어지는 야외활동, 교사-유아-부모간의 신뢰 및 부모의 참여, 놀이를 통한 자발적인 학습, 자유놀이 시간이 많지만 일반유치원과 유사한 일과운영, 훈련된 교사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숲유치원은 현대 유아에게 신체적, 정신적 문제를 해결하고 발달을 촉진하는 등 많은 이점을 갖고 있으며, 특히 학습지나 컴퓨터 등 실내에서 정적 활동에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우리나라 유아에게 매우 이상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그

  • 초등학교교사들의 교직문화
  • 교사, 학생, 학부모, 학교행정가 등 학교 사회의 구성원들이 수업, 생활지도, 구성원과의 인간관계 등 학교 운영 전반에 대해 판단하고 행동하는 기준이라 할 수 있다.(이인효,1994.50)그렇다면 교직문화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범주들에 의해 형성되고 유지 발전되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 학교라는 조직은 학생, 교사, 학부모를 축으로 한 문화에 지역 사회의 문화를 더해 상호작용을 이루며 형성, 유지, 발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학교의 주 활동

  •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리더십
  • 교사들에게 바람직한 리더십은 필수가 되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리더십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보육교사의 리더십 유형보육기관의 리더십은 기관장인 원장과 교사의 리더십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우선, 보육기관은 소규모의 조직이기 때문에 원장은 인간관계뿐만 아니라 과업, 대내적인 활동, 원아는 물론 교사의 지역사회와의 연계, 학부모와의 관계, 사무관리 등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고 있다. 보육기관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공통)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0k
  • 교사와 보육 시설의 직원들 그리고 부모들과 함께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국․공립, 직장, 민간, 가정 보육 시설의 교사로 일할 수 있으며 영유아 보육 시설장이 될 수 있다. 첫째, 유치원 관리자의 자격 유형에 따라 유치원의 행정․재정적 측면의 운영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전공 관리자의 경우 유아교육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유아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서 행정․재정 면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비전공 관리자의 경우 유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