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24 / 2020.08.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학급경영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목차
학급경영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1/ 학급의 기본적인 활동방침과 실천목표의 설정
2/ 학급의 인적 조직과 관리
3/ 학급에 관한 물적 환경의 정비와 관리
4/ 학급의 교육계획에 관한 시간표의 정비
5/ 학급관계 기록 및 장부의 정리
6/ 학급에 관한 연구, 조사활동
7/ 학급경영활동의 평가
* 참고문헌
학급경영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학급경영 내지 학급관리를 주도하는 역할은 학급사회의 공동목표를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제반조건을 합리적으로 정비하고 확립하는 역할을 의미한다.
학급사회의 공동목표는 학생 개개인이 지적 정서적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것이며, 학급경영은 이를 성취하기 위하여 인적, 물적, 제반조건을 정비 확립하려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다. 학급사회에 있어서 교사가 학습경영자로서 담당하게 되는 역할이란 그 종류가 무척 많은데, 김종철은 다음 7가지로 요약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교사의 사명2. 교사의 자질1) 개인적인 자질 (1) 교육에 대한 사명감(2) 학생에 대한 이해와 애정(3) 교수 능력과 탐구 능력(4) 적극적인 행동 의지와 노력하는 자세(5) 효과적으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능력2) 전문적인 자질(1) 교육목표의 설정 및 진술자로서의 자질(2)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자로서의 자질(3) 수업운영자로서의 자질(4) 생활지도자로서의 자질(5) 교육평가자로서의 자질(6) 학급경영자로서의 자질3. 교사의 성품과 역할1) 교사의

  • [교직실무 A형]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
  • 교사의 개념1) 정의2) 특성 3) 역할2.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1) 사명2) 자질(1) 교육에 대한 사명감(2) 학생에 대한 이해와 애정(3) 교수 능력과 탐구 능력(4) 적극적인 행동 의지(5) 의사소통 능력과 인격적 감화력3) 역량(1) 교육목표의 설정 및 진술자로서의 역량(2)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자로서의 역량(3) 수업운영자로서의 역량(4) 생활지도자로서의 역량(5) 교육평가자로서의 역량(6) 학급경영자로서의 역량3. 본인이 생각하는

  • 학급경영1 레포트
  • 경영과는 다르게 사람을 가르치고 길러서 완성시킨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교사가 학급을 맡아서 운영하는 데는 고려해야 할 사항도 많고 그에 따른 전문적 지식과 인격수양도 필요로 한다. 『학급경영』은 총 18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은 학급경영에 필요한 이론들을 제시하고 있다. 제1장 학급경영의 이해학급경영의 정의에 나타나는 학급경영의 의미는 매우 다양하다. 학급경영의 의미는 질서유지로서의 학급경영, 조건

  • 어린이집 보육실습일지와 보육실습소감0
  • 자로서의 실습(1) 교생이 제반 지도계획에 대하여 스스로 평가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2) 실습기간 중 평가방법을 연구하면서도 지도교사의 지도 아래 여러 가지 평가를 실시해 보고 그것을 다시 평가받도록 한다.(3) 다른 교생이 실시한 학습지도 장면을 잘 관찰하고 교생 서로가 평가하는 시간을 가져야한다.4) 영유아보육기관 및 학급경영자로서의 실습(1) 영유아보육기관 및 학급의 경영방침과 목표를 이해하고 모든 경영계획을 세운다.(2) 영유

  • [교사]교사의 특징,자질, 교사의 역할,전문성, 교사의 교육적 의무,리더십, 교사의 직무만족,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 분석
  • 서의 교사Ⅳ. 교사의 역할Ⅴ. 교사의 전문성Ⅵ. 교사의 교육적 의무1. 학습조력자로서의 교사2. 인생 안내자로서의 교사 3. 모델로서의 교사4. 수업전문가로서의 교사5. 동기유발자로서의 교사Ⅶ. 교사의 리더십1. 나만의 전공에 관한 최고의 실력을 갖추자2. 나만의 수업장악 능력(교수-평가 방법)을 개발하자3. 나만의 평가와 분석방법을 익히자4. 나만의 학습지도안과 부교재를 갖자5. 나만의 생활지도 능력을 키우자6. 나만의 학급경영 방법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