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프로그램과 돌보미 프로그램의 종류와 한계점 및 방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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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방과후 프로그램
(1) 방과후 프로그램의 종류
(2) 방과후 프로그램의 한계점
(3) 방과후 프로그램의 방향성

2. 아이돌봄 프로그램
(1) 아이돌봄 프로그램의 종류
(2) 아이돌봄 프로그램의 한계점
(3) 아이돌봄 프로그램의 방향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이란 신체적, 정신적으로 아직 미성숙한 단계에 있는 인간이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에서 아동에 대한 권리를 법으로 명시하고 있다. 아동은 성인에 비해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권리를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는 취약함을 가지고 있고, 국가발전의 미래 인재로서 사회적 차원에서 이들의 건전하고 건강한 성장을 촉진해야할 의무가 있다. 아동이 건강하고, 인격적인 성인으로 자라나는 것은 앞으로의 사회를 이끌어나갈 주요한 인적 자원을 확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아동기의 발달은 인간의 삶의 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만약 이 시기에 제대로 발달하지 못한다면 성인이 되어서도 이렇나 부분을 충분히 보완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아동을 위한 다양한 보호 및 육성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본론에서는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 중 하나인 방과후 프로그램과 아이 돌봄 프로그램의 목적과 종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에 현재 필요한 프로그램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이에 본 보고서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아이돌보미 프로그램의 종류와 방과후 프로그램의 종류를 각각 파악하고 그 한계를 논한 후,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에 필요한 프로그램에 방향성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보건복지부, 2017년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 통계, 2018
보건복지부, 2019년 아이돌돔 지원사업 안내, 2020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 2019.3.07. 보도자료
한국교육개발원, 공분산분석, 가구소득·성별·지역·성적 통계,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연구센터, 2015
여성가족부, 아이돌봄 서비스, ‘http://www.idolbom.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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