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을 이해하고 특징과 내용을 설명하시오 각 논리 방법에 대한 일상생활에서 적용될 수 있는 예시를 각각1개 이상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12 / 2020.08.1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을 이해하고 특징과 내용을 설명하시오. 각 논리 방법에 대한 일상생활에서 적용될 수 있는 예시를 각각1개 이상 작성하시오.
I. 연역적 방법의 특징과 내용 및 일상생활에서의 예시
2. 귀납적 방법의 특징과 내용 및 일상생활에서의 예시
3.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의 관계
* 참고문헌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을 이해하고 특징과 내용을 설명하시오. 각 논리 방법에 대한 일상생활에서 적용될 수 있는 예시를 각각1개 이상 작성하시오.
인류는 문제해결을 위한 정밀한 지식을 얻기 위해 과학적 방법을 꾸준히 개발해 왔으며, 이러한 과학적 방법으로 가장 오래되고 널리 활용되는 기초적인 방법이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이다.
1. 연역적 방법 (Deduction)의 특징과 내용 및 일상생활에서의 예시
연역적 방법은 일반적인 것으로부터 특수한 것을 추론해 내는 방법이다. 연역적 방법은 이론 -> 가설 -> 조작화 -> 관찰 -> 검증을 거치는 접근방법이다. 이 경우 이론에 기반을 두어 가설을 설정하고, 가설에 포함된 변수들이 추상적인 경우 경험적으로 조사 가능한 대체개념을 개발(조작화)하여 관찰, 검증한다. 연역적 방법에 대해 고전적인 사례로 널리 활용되는 예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모든 사람은 죽는다.
2/ 소크라테스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3/ 소크라테스는 죽는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퍼지][퍼지적 사고][퍼지추론][퍼지평가][퍼지제어][퍼지모형][퍼지수]퍼지와 퍼지적 사고, 퍼지와 퍼지추론, 퍼지와 퍼지평가, 퍼지와 퍼지제어, 퍼지와 퍼지모형, 퍼지와 퍼지수 적용 사례, 퍼지의 설계방법 분석
  • 수학적 사고를 ‘수학 내용 그 자체에서의 사고’와 ‘수학의 내용을 매체로 하여 개별적인 내용에 구애되지 않는 사고’의 두 가지로 나누고 있다. 전자는 문자 그대로 수학에 관한 사고로서 수학을 구성하고 있는 집합, 함수, 도형, 통계 등에 대한 생각이다. 후자는 수학의 내용이 매체가 되어있는 것이지만, 사고 작용의 측면이 강조되어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논리적 사고, 연역적 사고, 귀납적 사고, 유추적 사고 등이다.강시중(1981, pp. 38-41)은 ‘

  • [사범] 확률에 관한 수업 시나리오
  • 대한 중요도가 더욱 절실하다 할 수 있다. 이 문제로 많은 고민이 있었다. 어떻게 이전 수업 내용과 연관되게 수업을 구성해야 하나? 하지만 곧 우리는 확률만의 수업 구성이라는 점에 주목하여 이전의 선수학습 요소와는 크게 관련이 없는 내용으로 구성해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그 생각은 생활 속의 확률, 즉 탐구와 자기 주도 학습, 게임 형식으로 진행되는 수업을 통하여 이전의 선수학습이 기본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학

  • [언어] 언어와 수학, 암호
  • 수학과 언어1. 수학과 언어의 비교수학과 영어를 비교해서 설명하면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수학: 계산, 수리논리, 추론, 유추언어(영어): 암기, 언어논리, 응용▶ 공통점: 개념과 원리의 이해가 우선됨물론, 수학이라고 해서 반드시 계산만을 요구하고 암기는 필요 없는 것이 아니라, 단지 계산이 주가 되고 그 다음에 언어적 사유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영어가 단지 암기만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인 사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각각 일 만개씩인지 구별이 모호하다. ③ 접속 규정의 오류 : ‘주차 중인 차량과 운전자가 대등하게 이어질 수는 없다. 다시 말하면 협조를 구할 대상이 운전자이지 주차 중인 차량이 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구급차가 원활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잠시 주차 중인 차량의 운전자들에게 방송을 통해 협조를 구해 주십시오.10. 정답 및 해설 ②글쓰기의 단계적 특징을 이해한다.계획하기는 논지 제시의 단계로 ①,③,④가 제시되어야 하지만, ②의 구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각각의 입장들을 제시하고, 또한 그들의 주장의 공통점과 차이점 등을 논의하면서 문법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에 대한 논의를 전개해 나갈 것이다. 마지막으로 문법 교육을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들 가운데 가장 적합하고 흥미롭다고 생각하는 방법들을 찾아 제시하였다. Ⅱ. 용어 규정에 관한 고찰1. 언어지식, 국어지식, 문법국어지식 영역은 국어과 안에서 차지하는 위상에 따라 그 교육 목표나 교육 내용이 달리 결정된다. 6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