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도의 종류를 나열하고 각 척도의 특징과 예시를 들어 설명하여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12 / 2020.08.1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척도의 종류를 나열하고 각 척도의 특징과 예시를 들어 설명하여 보시오
목차
척도의 종류를 나열하고 각 척도의 특징과 예시를 들어 설명하여 보시오
1. 명목척도의 특징과 예시
2. 서열척도의 특징과 예시
3. 등간척도의 특징과 예시
4. 비율척도의 특징과 예시
* 참고문헌
척도의 종류를 나열하고 각 척도의 특징과 예시를 들어 설명하여 보시오
대상이나 혹은 대상의 속성에 질적인 또는 양적인 값을 부여하는 과정이 측정이라고 할 때, 이러한 과정에서 규칙은 바로 측정의 수준을 말하면서 동시에 측정에 쓰이는 척도의 성격을 규정해 준다.
즉, 이러한 규칙이 척도의 종류와 사용될 측정의 수준을 규정하게 된다. 또한 이들 측정의 수준에 따라 얻어 낼 수 있는 정보의 양이 달라질 뿐 아니라 실제로 분석에 사용되는 통계적 기법에도 차이가 난다.
일반적으로 측정의 수준은 네 가지 수준으로 설명되는데, 가장 낮은 수준이 명목척도, 다음은 서열척도, 등간척도, 비율척도의 순이 된다. 이는 변수의 수량화의 정도에 따라 결정되는 것으로 낮은 수준의 측정 수준에 비해 높은 수준의 측정은 통계적 분석에 있어서도 보다 높은 수준의 분석이 가능하게 한다. 이들 네 가지 측정 수준에 따른 척도의 종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명목척도의 특징과 예시
명목척도(nominal scale)는 측정 수준에서 가장 낮은 수준에 있는 척도로, 변수가 가지는 질적인 부분을 상호 배타적 그리고 포괄적으로 분류하는 역할을 하며, 이렇게 분류한 범주에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게 된다.
질적인 속성을 가진 범주에 숫자나 기호가 부여된 것이므로 숫자나 기호가 가지는 수량적인 의미는 없으며, 다만 분류하는 작업에 불과하여 분류된 범주에 말 그대로 이름을 부여한 것이다.
그러므로 여기서 부여된 숫자는 어떤 크기를 나타내거나 계산을 할 수 있는 양적인 의미가 전혀 없으며, 단순한 분류와 명명, 혹은 지시의 기능을 할 뿐이다. 명목척도의 예로는 성별, 종교, 인종, 지역명 등이 있을 수 있는데, 각 척도를 구별하기 위해 수치를 부여하여 분류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교육과정 개발] 타일러 모형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
  • 설명까지 소개되어야 한다.두 번째 문제는 배워야 할 사실적 내용과 활동들이 단편적으로 나열되어 있고, 이들이 어떤 관계에 있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다는 것이다. ‘우리 시․도의 발전하는 경제’를 왜 ‘우리 시․도의 자원과 생산 활동’과 ‘서로 돕는 경제 생활로 나누어 가르치는지, 이것이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고, 각 주제에 대한 제재의 선택에 관한 이유나 이들의 관계에 대한 설명이 없다. 교사가 제시된 내용의 관계에

  • [언론] 언론사 시험문제 모음
  • 각과 현상학」33. 94년 2월에 타계한 김남주(金南株) 시인에 관한 설명으로 사실과 다른 것을 고르시오.1) 74년 「창작과비평」을 통해 등단했다.2) 시집으로 「진혼가」 「겨울공화국」 「조국은 하나다」등이있다.3) 남조선민족해방전선(남민전) 사건으로 구속되어 9년간 복역하였다.4) 「함께 가자 우리 이 길을」, 「자유」 등 그의 여러 시가 노래로 만들어져 널리 불렸다.34. 다음의 항목에서 한국 불교의 최대 종파인 조계종과 관련하여틀린

  • 과학과교육(수업,학습)과정, 과학과교육(수업,학습)수행평가, 과학과교육(수업,학습)연구, 과학과교육(수업,학습)창의력개발, 과학과교육 방법,제언
  •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과학교육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대학원에서 과학교육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도 상당히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현실을 정확히 파악하여, 과학교육 개혁의 시대적 상황에 맞는 과학교육 정책을 수립하고 , 새로운 과학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최근 우리나라 과학교육 연구의 동향과 실태를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김헌수이화성김승익(2001), 과학과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종류의 비표준화 검사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들은 관찰법, 평정법, 질문지법, 사회성 측정법, 환경평가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각 방법들의 다양한 종류를 제시하고 아울러 각 방법의 특징, 제한점, 장점 그리고 특별히 논의되어야 할 쟁점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다. 인간을 이해하는데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과학적으로 정교화된 표준화 검사의 등장은 1905년 알프레드 비네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 이후 지능검사뿐만 아니라 성격검사, 흥미검사, 적

  • [문학이론] 문학이론에 관한 연구
  • 종류의 과정에 자신을 갖다놓게 되고, 어떤 특정한 사회적인 역할들을 준비하고 그쪽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당신이 특정한 종류의 기술이나 지식을 서서히 얻게 되면서 당신의 사회에 대한 관점과 그 사회 안에서 활동할 수 있는 역량이 특정한 방향으로 형성될 것이다. Q. 활동1에서 당신이 당신의 동기를 설명한 방식은 교육에 관한 당신의 관심사항을 좀 더 일반적으로 암시합니까?(예를 들어 교육이 개인성장, 직장, 사회적 이미지와 어떤 연관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