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의 개념과 주요특징 및 인간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09 / 2020.08.0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의 개념과 주요특징 및 인간관
목차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의 개념과 주요특징 및 인간관
I. 로저스의 인간관
II. 자기
III. 자기실현
* 참고문헌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의 개념과 주요특징 및 인간관
현상학적 이론(phenomenology theories)은 자기이론(self-theories)이라고도 하는데 각 개인에게 현상이 나타나는 방식과 각 개인이 그 현상을 어떻게 경험하고 느끼는지 관심을 둔다. 로저스(Rogers)는 인간은 단순히 기계적인 특성을 가진 존재가 아니며 무의식적인 욕망의 포로도 아니다고 하면서 인간에 대하여 자신을 창조하는 과정 중에 있으며 삶의 의미를 창조하여 주관적인 자유를 실천해가는 존재로 설명했다. 그는 인간의 성격에 대하여 본래부터 타고난다는 관점을 근본적으로 부정하여 프로이트와 반대 입장에 있다. 로저스는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특정한 성격유형을 갖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며 다양한 주관적인 경험들을 통해 성격이 형성되는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미리 정해진 성격 패턴은 없으며 각 개인이 가지는 삶의 경험에 따라 성격은 다르게 형성된다. 프로이드(Freud)와 달리 로저스(Rogers)는 인간의 본질은 선하다고 보았다.
I. 로저스의 인간관
프로이트를 중심으로 한 정통적인 심리이론에서는 인간에 대하여 본질적으로 비합리적이고 비사회적이며 자신과 타인을 파괴하고 공격하려는 존재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로저스의 인간중심의 관점은 인간을 합리적이고 사회적이며 발전적이고 현실적인 존재로 본다. 오히려 그 관점을 넘어서서 인간을 깊이 신뢰한다. 반사회적인 정서로 일컬어지는 질투나 적개심 등의 감정 역시 실재하지만 이는 통제되어야 하는 대상이 아니라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인 사란 소속감, 안정 등이 좌절되었을 때 나타나는 반응이다.
따라서 인간은 기본적으로 협조를 하며 건설적이고 진실하다. 인간은 방어하지 않을 때 긍정. 발전, 건설을 지향하는 사람이 된다. 그러므로 공격, 반사회적인 행동이나 충동을 통제하는 데 관심을 둘 필요가 없으며 건설적인 정서로 이끌어 주면 된다. 개인으로서 인간은 심리적인 부적응 요인들을 자각하는 능력이 있어서 자신의 부적응 상태에서 벗어나 심리적 안정 상태로 향하려는 능력이나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경향성이나 능력은 치료 관계에서 치료자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길러진다. 따라서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에 의한 심리치료에서는 병리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이미 개개인에게 존재하는 그 능력과 경향성을 찾아주고 활용하도록 하는 데 있다.
로저스의 씨앗론은 이러한 이론을 잘 설명해 준다. 개인의 씨앗이 성장할 수 있도록 물을 주는 합리적인 조건이 제공되면 씨앗은 성장하며 꽃을 활짝 피워 가능성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치료자는 치료 과정에서 모든 것을 다 알아 해결사로 존재하는 권위주의자로 임하지 않으며, 내담자에게 치료의 진행에 대한 책임을 맡긴다. 따라서 내담자는 자신이 치료자의 지시에 따라가는 수동적인 존재라는 생각을 하지 않은 채 치료에 임할 수 있다. 로저스의 인간관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인간은 누구나 믿을 만한 존재이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영화 `오만과 편견`을 통해 본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각 지역의 가족 및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 [저출산고령화]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10년 후 나의 모습
- 본 강의에서 언급한 국내외 기업가 이외에 성공한 기업가 1인을 선정하여 그 기업가의 생애와 기업가 정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경영환경의 중요성, 환경 불확실성의 관점, 고려해야 할 일반 환경요인과 구체적 환경요인 및 기업의 환경 적응노력을 설명하시오
- 성격이론 중 하나를 선택해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