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인간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09 / 2020.08.0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인간관
목차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인간관
I. 총체론적 존재
II. 성장지향적 존재
III. 창조적 존재
IV. 사회적 존재
* 참고문헌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인간관
아들러는 인간을 개인이라는 총체적인 존재로 보았다. 그는 인간에 대하여 생물학적인 시각으로 접근하는 것을 배제하고 인간에 대한 전인적인 이해를 시도하였다. 그는 인간에 대한 이해에서 총체론적인 존재, 성장지향적인 존재, 창조적인 존재로 이해하였다. 아들러는 인간을 사회적이며 목적론적인 존재로 보았고 인간을 이런 측면에서 이해하려고 하였다. 그는 모든 사람들이 심리적으로 건강할 수 있도록 성격형성의 주요한 요인들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그의 개념들은 정신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실천원리로 볼 수 있다. 그는 상담을 통해 잘못된 생활양식을 긍정적인 관점으로 바꾸고 사회적인 관심을 발달시키면서 좀 더 나은 생활방식을 개발하고 적용할 것을 강조했다.
그는 인간이 성적인 만족보다는 우월감을 추구한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사실은 타인에 대한 열등감에서 나타난다고 생각했다. 아들러는 열등감과 보상에 대한 개념. 초기발달에 대한 이론적인 개념, 출생순위에 따른 가족 내 위치에 대한 개념, 생활양식에 대한 개념, 삶의 과제에 대한 개념 등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했다.
I. 총체론적 존재
아들러는 인간행동에 관하여 전인적이며 총체적인 존재로 통일적이며 자아가 일치된 유기체로 보았다. 그는 인간을 분리할 수 없으며 개인 그 자체로서 완전하고 통일된 전체로 보았다. 이렇게 통합된 개인의 성격구조를 개인의 생활양식으로 불렀다. 그는 프로이트가 인간을 원초아, 자아, 초자아 등으로 해부하여 보는 것을 인간을 비인격적인 시스템으로 환원시킬 위험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발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하나 설정하고 학습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동안전관리, 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_시각으로_본_영화_‘하모니’
- 대인관계의심리학]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