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체계이론 용어의 개념, 인간생태학이론의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09 / 2020.08.0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생태체계이론 용어의 개념, 인간생태학이론의 모형
목차
생태체계이론 용어의 개념, 인간생태학이론의 모형
I. 생태체계이론 용어의 개념
1. 유기체
2. 환경
3. 상호작용
4. 자원창출 및 사용과 관리
5. 인간발달
6. 인간생활 및 환경의 질
II. 인간생태학이론의 모형
1. 인간유기체
2. 인공적 환경
3. 사회문화적 환경
4. 자연물리와 생물학적 환경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자녀관계이론- 부모, 자녀 관계에 대한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와 에릭손[Erikson]의 발달이론 및 효과적인 부모의 역할
  • 체계가 가지는 시대정신이나 풍토는 청소년의 신념과 구체적인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2)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학적 발달이론에릭슨은 인간이 사회 속에서 타인과 관계를 맞추어 가는데 기준하여 발달 단계를 제시한다. 그는 발달의 위기를 서로 대립되는 양극개념으로 설명하는데, 발달의 양극 이론은 인간이 대인관계의 영향을 받아 발달한다고 본다. 각 시기의 발달 과제를 잘 수행하면 다음 단계의 과업 수행에 도움을 주어 바람직한 자아가

  • 체계이론과 생태체계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 적용00
  • 체계모델)이라는 이론적 틀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에 적용된다. 생태체계이론은 일반체계이론(general systems theory)과 생태학 이론(ecological theory)을 결합한 것으로서, 하나의 이론이라기보다는 다양한 이론들과 결합할 수 있는 시각 혹은 관점의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생태체계이론은 일반체계이론의 주요개념들을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그 이론이 가지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생태학적 관점을 도입한 통합적 이론이다. 이 생태체계이론은 인간과

  • 사회복지관점에서 생태체계이론을 논하시오
  • 이론이다. 생태체계이론은 일반체계이론에서 좀 더 발전된 것으로 인간행동 연구에서 인간-환경의 통합적인 접근이 대두되면서 1970년대 이후 급성장하였다. 현재는 인간행동과 관련하여 사회복지에 가장 많이 적용되는 이론이다. 즉 생태체계이론은 일반체계이론의 주요개념들을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그 이론이 가지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생태학적관점을 도입한 통합적 이론이다. 그리고 체계이론과 생태학점 관점으로부터 나온 용어들과 개념

  • [2018 유아발달B]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생태체계이론은 브론펜브렌너(Bronfenbrenner, 1979)가 인간발달 생태학을 적극적으로 성장해 가고 있는 인간과 발달하고 있는 개인이 살고 있는 즉각적인 장면의 변화하는 속성이 발전적으로 서로 조절하는 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개념화 하였다. 생태체계이론은 인간을 독립적인 유기체로 인식하기보다는 인간과 주변 환경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항상 변화하는 결과물로 보았다. 즉 인간은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고, 항상 변화

  • [2018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인용출처표기,본문출처표기]
  • 인간의 삶과 관련된 많은 것들이 어떻게 형성되고, 그 발달 과정은 어떻게 전개되는지, 또한 그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은 무엇이며 인간은 발달에 있어서 어떤 존재인지 등에 대해 서로 상반되는 이론과 주장을 제기해 왔다. 이에 유아발달을 규명하는 다양한 이론중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 할 수 있다.Ⅱ. 본 론1.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설명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➀ 주요개념피아제(Piaget)의 인지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