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감각발달, 지각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06 / 2020.08.0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점만 정리하여 작성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영유아기 감각발달, 지각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목차
영유아기 심리적 발달
I. 감각과 지각의 발달
1) 시지각
2) 청지각
II. 인지발달
III. 언어발달
* 참고문헌
영유아기 심리적 발달
영유아기의 심리적 발달의 핵심은 기본적인 신뢰 대 불신뢰, 자율성 대 수치심을 형성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유아는 모든 것에 영향을 받으면서 발달단계하기 때문에 양육자가 기본적인 원칙과 일관적인 태도로 유아의 심리적 발달을 도와야 한다.
I. 감각과 지각의 발달
유아는 성장하면서 자신의 주위환경을 지각하는 과정에서 차츰 포괄적인 능력을 지니게 된다. 주위 환경으로부터 오는 여러 가지 자극을 감각기관을 통해 받아들이는 것을 감각이라고 한다면 지각은 이러한 감각에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1) 시지각
유아의 눈은 출생 직후 상당수가 사시이다. 또한 유아는 명암, 색깔, 움직임과 같은 여러 가지 시각적 자극에 반응하게 된다. 색깔에서는 유아가 어떤 색을 먼저 식별할 수 있는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4개월이 되면 다른 색보다 파란색이나 빨간색을 더 오랫동안 보는 경향이 있다. 감각정보의 80%가 시각을 통해 전달되며 출생 후 몇 개월간 심한 근시 현상을 보이지만 첫돌 무렵에는 시력이 1.0에 가깝다.
2) 청지각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기발달에 대한 이론정리 및 보육교사 역할
  • 발달과, 의사소통이 가능할 만큼 언어능력도 확대 되는 등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진다. 그럼 영아기의 발달을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및 정서 발달로 나누어 말해보고자 한다.첫 번째 신체발달 : 신체적 성장이 가장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영아기는 여러 반사행동이 점차 대뇌피질에 의해 조절되는 자발적이고 조정된 동작으로 발달하는 시기이다. 영아기의 신체발달은 크게 신체적 성장, 운동발달, 감각 및 지각발달로 나누어 말할 수 있다. 신체적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 신생아기 영아기 - 신생아 및 영 유아기, 영아기의 발달특성, 영아기의 정신건강, 언어의 시작
  • 발달ⓛ 대근육 운동 고개 가누기부터 시작하여 18-24개월경 달리기, 뒤로 걷기, 공차기 등 ② 소근육운동 소근육 운동 기능은 중심 말초발달의 원칙에 의해 손, 손가락 순서로 발달- 운동기능의 발달은 대부분의 영아에서 그 순서가 비슷하지만 발달의 시기에는 상당한 개인차가 있음언어의 시작- 생후 2~3개월: 옹알이 시작하여 6개월에 끝남- 10개월: 뜻이 있는 실제의 언어로 바뀜- 두 살이 지나면 명사보다 형용사, 부사, 대명사 사용- 영아는 8~9개

  • 영유아기의 발달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
  • 발달 측면에서 보면 영아기는 인간발달의 여러 영역 중에서도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뛰어다닐 수 있을 만큼 신체발달이 이루어지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이 가능할 만큼 언어능력도 발달한다. 그러나 이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해 부모와의 애착을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며, 인지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여러 감각기관의 자극이 필요한 시기이다.1)출생~18개월프로이드는 이 시기를 구강기라고 했고 에릭슨은 이 시기를 유아기라고 하면

  • 영유아기의 발달 중 연령별 인지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지원활동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인지부분의 발달을 나타내는 것으로 영유아기 동안에는 그 주변에 둘러싼 환경에 대해 인지하는 능력이 빠르게 발달되어 진다. 즉 영 유아기 시기의 인지란 감각적인 자료를 인지하고 그것을 기억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재생시켜서 사고, 추리, 문제 해결에 이용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환경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습득해 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즉 사물에 대하여 알아가는 과정으로 인간의 정신적 사고와 그에 따른 기억, 지각, 상징, 학습능력, 언어

  • 성장발달 단계별 죽음의 이해
  • 인지적 원칙을 적용한다. 이 생각은 세상은 예측불가능하고 사랑하는 사람을 죽음으로부터 보호할 수 없다는 현실감으로 약화되기도 한다. 그들은 사랑과 안전을 얻기 위해 타인과의 사귐으로 이를 극복하려 한다. 청소년기의 자아상이 위협받기 쉽고, 혼자라고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집단에 소속하려는 욕구를 경험할 수 있다. 청소년기의 모든 발달단계는 현저한 신체적, 정서적 변화를 경험한다. 이 급속한 변화 시기는 공포와 상실에 대한 취약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