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발달특성] 영유아기 신체 및 운동발달, 심리적 발달, 사회정서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10 / 2018.12.10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인간발달이론 / 발달특성 발달특징 / 심리학
- 목차
-
영유아기 발달
I. 신체와 운동기능의 발달
II. 심리적 발달
1. 감각과 지각의 발달
1) 시지각
2) 청지각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III. 사회정서발달
1. 정서발달
2. 사회성 발달
1) 애착발달
2) 도덕성의 발달
3) 사회적 관점 수용능력
4) 성역할 학습
5) 우정의 발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영유아기 발달
영유아기는 급격한 신체발달과 함께 운동기능, 정서 ․ 사회성, 인지 ․ 언어가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속담에 '세살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이 시기의 기본적인 발달형성의 중요성을 옛날부터 강조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영유아기에 형성된 심리사회적 단계는 성인이 된 이후의 행동양식을 예측할 수 있는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점에서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중요성을 보인다. 특히 영유아기에 형성된 심리사회적 단계의 과업수행에 대한 사정 및 평가는 사회복지실천 개입에 있어서 실마리를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체계적 고찰이 필요하다.
I. 신체와 운동기능의 발달
출생 직후 신생아의 몸무게는 대체로 2.4~4.5kg정도이며, 키는 45~55cm이다. 출생에서부터 2세 미만의 시기에 신체 발달의 특징으로는 머리에서 발가락으로 발달이 진행되고, 다리보다 상체를 사용하는 방법을 먼저 배우는 특징을 가진다. 발달의 순서는 머리, 몸통, 팔다리, 손발의 순서로 신체비율의 변화를 가져온다. 유아는 출생 직후 외부자극에 대해 반사반응을 한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4A) 발달시기영아기유아기아동기따른 특성을 각각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0K
- 장애인의 생애주기 중 아동기의 특성을 설명하고, 그 특성을 반영한 주변의 아동기 대상 프로그램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하고 내용을 설명하시오
- 2021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유아기 발달적 특성을 설명하고,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중 유아기 인성교육에 대해)
- [특수교육학개론]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 2.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
- 교과교육론3A)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의사소통신체운동예술경험자연탐구기본생활영역만0세∼1세보육계획안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할 사항과 면접기술활용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정책평가론] 감사원 성과감사 사례 및 개선방안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코로나(COVID-19)로 겪게 될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