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의 학교사회사업(학교사회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30 / 2020.07.30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하여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스웨덴의 학교사회사업(학교사회복지)
목차
스웨덴의 학교사회사업(학교사회복지)
1. 역사적 배경과 현황
2. 학교사회복지활동의 교육적 근원
3. 배치의 기준
4. 학교사회사업가의 자격요건
* 참고문헌
스웨덴의 학교사회사업(학교사회복지)
1) 역사적 배경과 현황
학교사회복지란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한 학생문제, 가정문제, 학교문제에 대해 팀 접근을 통해 원조를 제공하는 전문적인 방법"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들이 다루는 문제는 집단따돌림, 학교폭력, 학습부진, 가정문제로 인해 등교가 어려운 학생, 위기아동에 대한 개입, 이민 난민으로 인한 부적응 등이다.
스웨덴의 학교사회복지의 시초는 양호교사의 구호활동으로 시작되었다. 1930년대 후반에 스톡홀름에 있는 어느 학교의 양호교사는 많은 학생들이 식사를 하지 못한 채 학교 생활하는 것을 보게 된 후, 지역사회의 자원들을 동원하여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점심 식사를 제공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그 후 가정환경의 어려움으로 인해 학생들이 학교를 중퇴하거나,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함을 발견하고 이를 위해서는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의 통합적인 도움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교육위원회를 상대로 학교사회사업가의 배치를 강력하게 주장하게 되었다.
그 결과 1940년에 스톡홀름 고등학교에 처음으로 학교사회사업가가 배치되었다. 1996년에는 실질적으로 거의 모든 고등학교에 학교사회사업가를 둘 수 있도록 시 교육위원회(스웨덴은 지방자치제)의 결정에 따라 배치 모형과 직무지침이 완성되었다.
현재 스웨덴 학교 전체에는 학교사회사업가가 1,500명이 있으며, 이들은 의무교육, 상위 2차 학교, 탁아소, 시민학교에서도 활동하고 있다.
2) 학교사회복지활동의 교육적 근원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를 예를 들어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본인의 생각을 가지고 토론하세요
- 사회복지정책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교실 내에서 장애영유아를 바라보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견해가 다르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사례 한 가지를 설정하고 내가 특수교사라면 어떻게 의견 조율을 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
- 나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준 가족규칙이 있다면 10가지 적어보세요 그중에 명시적 규칙과 암묵적 규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세요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핵심가치 서비스, 사회정의,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인간관계의 중요성, 고결성 (integrity), 역량 중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하나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사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현대건축]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의 이론과 영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