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의 학교사회사업(학교사회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30 / 2020.07.3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하여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스웨덴의 학교사회사업(학교사회복지)
목차
스웨덴의 학교사회사업(학교사회복지)
1. 역사적 배경과 현황
2. 학교사회복지활동의 교육적 근원
3. 배치의 기준
4. 학교사회사업가의 자격요건
* 참고문헌
스웨덴의 학교사회사업(학교사회복지)
1) 역사적 배경과 현황
학교사회복지란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한 학생문제, 가정문제, 학교문제에 대해 팀 접근을 통해 원조를 제공하는 전문적인 방법"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들이 다루는 문제는 집단따돌림, 학교폭력, 학습부진, 가정문제로 인해 등교가 어려운 학생, 위기아동에 대한 개입, 이민 난민으로 인한 부적응 등이다.
스웨덴의 학교사회복지의 시초는 양호교사의 구호활동으로 시작되었다. 1930년대 후반에 스톡홀름에 있는 어느 학교의 양호교사는 많은 학생들이 식사를 하지 못한 채 학교 생활하는 것을 보게 된 후, 지역사회의 자원들을 동원하여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점심 식사를 제공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그 후 가정환경의 어려움으로 인해 학생들이 학교를 중퇴하거나,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함을 발견하고 이를 위해서는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의 통합적인 도움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교육위원회를 상대로 학교사회사업가의 배치를 강력하게 주장하게 되었다.
그 결과 1940년에 스톡홀름 고등학교에 처음으로 학교사회사업가가 배치되었다. 1996년에는 실질적으로 거의 모든 고등학교에 학교사회사업가를 둘 수 있도록 시 교육위원회(스웨덴은 지방자치제)의 결정에 따라 배치 모형과 직무지침이 완성되었다.
현재 스웨덴 학교 전체에는 학교사회사업가가 1,500명이 있으며, 이들은 의무교육, 상위 2차 학교, 탁아소, 시민학교에서도 활동하고 있다.
2) 학교사회복지활동의 교육적 근원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 현황, 서비스
  • 학교사회사업가)3)다루는 문제행동,출석,정서,학습동기,특수교육,경제등 1.각국의 사회복지 현황4)학교사회복지사의 고용 및 자격학교,정부기관에 의해서만 고용 되어 있는 나라(일본,캐나다,아르헨티다,인도,사우디아라비아 등)민간기관에 의해 학교사회복지사가 고용 되어있 나라 (뉴질랜드,싱가포르)학교,정부,민간기관 모두에 의해 학교사회복지사 고용되어있는 나라 (독일,미국,스웨덴,영국,호주,홍콩,대만,핀란드,가나,몽골,한국등)대부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의 정의, 필요성, 기능과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과제 분석
  • 사업 사례1. 미국의 학교사회사업 및 현황1) 방문교사시기(1800년대 후반~1930년대)2) 학교사회사업의 전문화시기(1940년대 ~ 1980년대 초반)3) 학교연계의 통합적 서비스시기(1980년대 중반 ~ 현재)4) 미국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전망2. 스웨덴의 학교사회사업3. 독일의 학교사회사업4. 외국 학교사회사업과의 비교 및 시사점Ⅸ. 향후 과제1. 학교사회사업의 제도화를 위해 사회가 해야할 과제들2. 학교사회사업의 제도화와 그 이후를 위해 사회복지

  •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1)학교사회복지의 개념2)학교사회복지의 목적2.학교사회복지의 발전과정1)외국의 학교사회복지-미국, 독일, 스웨덴2)우리나라의 사회복지3.학교사회복지의 대상 및 서비스1)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2)학교사회복지의 서비스 운영 모델-제도로서의 학교사회복지 운영모델-학교를 중심으로 한 운영모델-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한 운영모델3)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법-직접적 개입, 간접적 개입4.학교사회사업의 현황1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의 정의와 기본요소,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기능,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카운슬링, 학교사회사업의 현황, 선진국의 학교사회사업 사례, 향후 학교사회사업의 발전 과제 분석
  • 학교에서의 현황2) 서울공항초등학교 현황Ⅷ. 선진국의 학교사회사업 사례1. 미국의 학교사회사업 및 현황1) 방문교사시기2) 학교사회사업의 전문화시기3) 학교연계의 통합적 서비스시기4) 미국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전망2. 스웨덴의 학교사회사업3. 독일의 학교사회사업Ⅸ. 향후 학교사회사업의 발전 과제1.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 수행인력 확보1) 학교사회사업 전담인력의 확보2) 학교 상주 사회복지사 인건비에 대한 지원확충2. 학교사회

  •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실현을 위해서 시급히 논의되어야 할 문제를 중심으로 아동복지의 전망(방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전문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교육, 훈련 기회 제공.7) 학교사회사업의 제도화.• 학교는 아동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습 생활공간, 학교폭력, 비행, 약물남용, 이성문제 등 학교를 중심으로 한 아동의 문제가 심각하여 학교사회사업을 교육제도 안에서 해결해야 할 필요성 절실.• 학교와 학생들의 문제에 대한 접근 책으로 상담 제도를 활성화하여 포괄적 접근 필요.• 학교생활을 잘할 수 있도록 심리, 정서적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