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사회화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로 아동을 관찰하여 양육과 혹은 교사로써 해야하는 역할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10 / 2020.07.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로 아동을 관찰하여 양육과 혹은 교사로써 해야하는 역할이 무엇인지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화 과정의 개념
2.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3. 실제로 아동을 관찰하여 양육과 혹은 교사로서 역할
1) 양육자로서 역할
2) 교사로서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로 아동을 관찰하여 양육과 혹은 교사로서 해야 하는 역할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Ⅰ. 서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으면서 사회화 과정을 통해 사회성이 발달하는데 사회화는 개인이 사회생활을 해나가는데 필요한 모든 관습과 제도 및 규범 등을 배우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사회화 과정은 개인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을 배우고, 사회의 일원으로 수용되고, 사회의 기준과 규범에 일치하도록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과정이다. 사회화는 아동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성장하고 발달하는 동안에 그 사회에서 공인된 생활양식을 학습해서 다른 사람과의 상호접촉을 통한 건전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므로
참고문헌
정옥분 저,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8
Laura E. Berk 저, 이종숙·신은수 외 1명 역, 아동발달, 시그마프레스, 2015
강문희, 김매희, 유정은 저, 아동발달론, 공동체, 2011
김영옥, 최미숙, 황윤세 외 1명 저, 아동발달론, 공동체, 2009
손흥숙 저, 아동발달론, 공동체,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론] 청소년 가정폭력
  • 설명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아버지학교의 프로그램을 통해 아버지는 자신의 존재가 아버지와 남성, 나아가 사회를 변화시킬 영적인 운동, 새로운 사회 운동(Movement)의 중추적인 역할, 즉 자신조차 인식하지 못한 자신의 존재를 재정립할 수 있는 기회제공의 장이다.③ 초등학교 예방 프로그램(PAPCM)PAPCM은 초등학교 아동들의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초등학생을 위한 자기보호훈련, 부모를 위한 자녀양육기법 훈련, 교사를 위한 신고 의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과정의 모든 조건을 이분법적으로 논하고 있다는데 기인한다. 이러한 과점에서 보면 발달적 적합성에 따라 ‘적합한 실제 대 부적합한 실제’로 유아교육과정이나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이분화하여 설명하고 있는 NAEYC의 DAP모형 또한 구조적이다.2. 해체론해체는 텍스트에 의문을 제기하고 반대의 비판적 관점에서 텍스트를 분석함으로써 텍스트가 적성된 관점을 들추어내는 것으로 현 상태유지를 도와주는 지배적인 참조체계를 분석하는 일이다. 그

  • [사회복지] 자폐아의 언어특성과 발달fp
  • 영향을 주고받는다고 할 수 있게 된 셈이다. 그러니까 언어발달의 정도는 인지발달의 정도를 어느 정도 대변해 준다고 할 수 있다. 아동들은 3~4세만 되어도 성인들과 혹은 또래들과 별다른 어려움 없이 의사교환을 훌륭히 수행한다.(Mueller, 1972). 언어를 통한 의사교환 과정은 자기중심적 언어에서의 탈피를 의미하여 이는 곧 사회화를 의미한다. 사회적 상호작용 및 언어의 문제는 자폐성 장애를 진단하는데 반드시 참조되는 사항이다. 전체 자폐성 장

  • [정신장애] 유.소아.청소년 정신장애
  •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을 때는 10%, 8세 이상의 아동에서는 5%로 추정되며 여아보다 남아가 2~3배 더 많고 가족적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3)원인 음성장애의 원인은 출산시 문제로부터 청각장애, 언어와 관련된 구조적 이상에 이르게까지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다. 음성장애는 대가족이나 또는 낮은 사회경제적 수준의 가정에서 비교적 높은 빈도로 발생하는데,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볼 때 이 장애가 가정에서의 부족절한 언어자극이나 부적합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교사들과 함께 사전협의회를 개최하고, 앞으로 수업의 계획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 작업이 끝나면 수업을 관찰하면서 자료를 수집하고, 관찰이 끝나면 자료해석에 초점을 두고, 교사들의 개선 목표와 그들의 목표에 도달하는 전략들을 계획하는 것을 도와주는 사후협의회를 가짐.③ Michele Carver(lead teacher) : 다른 교사들이 그들의 수업을 도와주는 것을 위해서 협력학습과 사고하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에 대한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지도를 해왔다. 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