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에서 아들러 심리학의 주요 개념과 부모교육의 원리에 대하여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04 / 2020.07.0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에서 아들러 심리학의 주요 개념과 부모교육의 원리에 대하여 정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

2. 아들러 심리학의 주요 개념
1) 사회적 관심
2) 우월성 추구
3) 최종목표론

3. 부모교육의 원리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들러 심리이론의 핵심인 “사회적 관심(social interest)”은 마르크스(Karl Marx)의 사회주의사상의 영향을 받아 정립되었다. 마르크스는 “사회 자체가 인간을 인간으로 생산하듯이 사회는 인간에 의해 생산된다.”고 하였다. 이처럼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은 공동체에서만 현실적으로 인간이 될 수 있으며, 사회 안에서만이 인간의 본질이 완성된다는 것이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사회적인 존재이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가정이라는 사회에 속하며, 가정이라는 작은 사회 속에서 적응력을 배워간다. 작은 단위에의 적응을 통해 사회에 대한 적응력도 함께 키워 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은 개인이 작은 가정의 사회에서 큰 단위의 사회로의 진출을 지향하는 존재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 속에서 개인은 소속감을 가지며 자신의 삶의 문제를 직면하고 다룰 수 있는 용기를 배운다. 사회는 개인이 이러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場)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에서 아들러 심리학의 주요 개념과 부모교육의 원리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연진(2007), 『부모교육』, 태영출판사.
김오남 외(2002), 『부모교육』, 양서원.
김유숙(2015), 『가족치료 이론과 실제』, 학지사.
오영희 외(2003),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필요한자료를 찾게되어 다행이네요
  • 17395***
    (2023.10.16 15:58:51)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 콜버그, 엘리스의 이론(인지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이론, 합리정서치료이론)
  • 교육적 현실을 생각할 때 한 번쯤은 되새겨볼 만하다. 또한 인지발달의 주요원리인 개인의 경험과 문화의 차이로 인해 위계적 순서는 변함이 없고 한 단계의 발달이 성취되는 연령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덧붙여서 발달은 아동의 능동적인 행동을 통해 더 분화되고 포괄적인 인지구조를 세워나가는 능동적인 구성 과정을 통해 아동의 인지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B. 콜버그 이론I. 콜버그(Kohlberg, 1927-1987)의 생애인지 심리학의 기수. 그

  • 피아제이론, 콜버그이론, 엘리스이론, 로저스이론
  • 교육적 현실을 생각할 때 한 번쯤은 되새겨볼 만하다. 또한 인지발달의 주요원리인 개인의 경험과 문화의 차이로 인해 위계적 순서는 변함이 없고 한 단계의 발달이 성취되는 연령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덧붙여서 발달은 아동의 능동적인 행동을 통해 더 분화되고 포괄적인 인지구조를 세워나가는 능동적인 구성 과정을 통해 아동의 인지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B. 콜버그 이론I. 콜버그(Kohlberg, 1927-1987)의 생애인지 심리학의 기수. 그

  • 유아교육에서의 부모교육에 관하여 논하되,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한 곳을 방문하여 그 기관의 1년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예를 들고 평하시오.
  • 교육의 이해 2(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목적2. 대중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 3(1) 부모 효율성 훈련 (2) 체계적 부모 효율성 이론(3) 상호교류 분석이론(4) 행동수정 이론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5(1) 가정통신문 (2) 부모회 (3

  • [부모교육이론] 부모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과 부모의 역할 및 양육태도(요인, 영향)
  • 부모교육이론 부모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과 부모의 역할 및 양육태도(요인, 영향)Ⅰ. 서론우리는 결혼을 하면 부모가 될 것이며 우리 부모가 나를 키운 것처럼 나도 부모역할을 잘 할 것이라고 막연한 기대를 갖게 된다. 부모는 삶의 모델로서, 양육자, 훈육자, 지지자로서 자녀를 지원하고 지도해야 한다. 그러나 성공적인 부모역할에 대한 지침은충분하지 못한 실정이다. 여기서는 유아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반드시 함께이루어져야 할

  •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 이론은 직관적인 논리성과 이해의 용이성 때문에 폭넓게 인정받고 있으며 특히 조직학계와 교육학계 등 응용학계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욕구단계설이 지닌 한계는 이론의 타당성을 일반적으로 검증하지 못하고 있는 점이다. 예컨대 매슬로우가 제시한 욕구의 단계적구조가 조직화되어있다는 것과 어떤 특정욕구의 충족정도에 따라 다음단계의 욕구가 발생한다는 것도 실증적으로 입증하지 못하였다. 주류심리학자들은 매슬로우의 이론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