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과정 접수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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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과정 접수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목차
사회복지실천과정 접수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접수담당 사회복지사
2. 원조의 요청과 접수에 필요한 내용 파악
3. 접수의 결과처리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과정 접수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복지사에게 도움을 요청하게 되는 사람은 어떠한 과정과 방법으로 사회복지사와 최초로 접촉하게 되는가?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에게 그가 필요로 하는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인가? 그리고 사회복지사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그 사람에게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이러한 질문은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가 가장 기본적으로 생각하고 처리해야 하는 일에 속한다.
사회복지사에게 도움을 청하게 되는 모든 경우에 그 사람은 일정한 형태의 문제 또는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복지사의 도움을 통해서 그 문제가 해결되고 욕구가 충족되어지기를 바란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자신과 자신의 기관에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에게 그가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때 사회복지사가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의 문제와 욕구, 기관과 사회복지사의 서비스내용과의 일치 여부를 판단하는 일이다.
가령 동료관계에서 부적응의 문제를 가진 어떤 사람이 가족복지기관의 가족복지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사회복지사에게 도움을 요청하였다면 이때 사회복지사는 어떤 결정을 내리게 될 것인가?
사회복지기관들은 기관별로 사업의 내용이나 서비스의 수준이 이미 결정되어 있으므로 그 기관에 소속한 사회복지사는 기관의 목적과 서비스내용에 충실해야 한다. 만약 기관과 담당 사회복지사가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범위 밖에 있는 문제나 욕구를 가진 사람을 클라이언트로 접수(intake)하였다면 대단히 곤란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왜냐하면 그의 문제해결이나 욕구충족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1) 접수담당 사회복지사
초기 단계에서 접수는 전공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회복지사가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어떤 사람이 처음으로 사회복지사와 접촉을 하고, 이 접촉결과를 토대로 클라이언트의 적격성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이 단계에서는 전적으로 적격성의 여부를 내담자의 진술과 사회복지사와의 면담, 내담자가 제공하는 자료에 의존하여 판단하기 때문에 접수담당업무는 이론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실무 경험이 풍부해야 한다. 자칫 판단을 잘못하게 되면 서비스 범위 밖에 있는 사람을 클라이언트로 접수하게 되어 혼란을 초래할 수도 있다. 그런 경우 접수를 취소하거나 철회하여 다른 기관으로 의뢰해야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곤경의 발생은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보다 어렵게 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피 때문에 신중하게 처리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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