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의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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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의 가치
1. 가치의 의미
사회복지를 언급하는 데 가치개념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그것은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적 기반으로 동기화와 기능화가 되고 있다. 웹스터 사전은 가치를 "본래적으로 가치 있는 또는 바람직한‥‥‥ 무엇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일반적으로 가치란 인간에 관하여 그리고 인간을 다루는 적절한 방법에 대하여 전문직이 갖는 신념을 의미한다. 바틀렛(H. Bardett)은, "가치는 선(good)이며 바람직한(desirable) 것이다. 가치는 질적인 판단이며 경험적으로 증명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 가치는 정서를 가지며 사회복지의 전문가들이 지향해야 할 목적이나 목표를 제시해 준다. 가치의 진수는 무엇이 보다 나은 것인가와 관련이 있다. "라고 제시하였다.
따라서 인간은 다른 동물과는 달리 누구나 끊임없이 가치 있는 일을 추구한다. 인간은 항상 현실에서 벗어나 보다 나은 것을 추구하여 이상을 설정하고, 이러한 가치실현을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현존하는 모든 문화적 집단은 어떤 가치관과 행동기준을 정립하고 가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대개 인간생활에서 가치관과 행동기준은 내면화되어 정서적 바탕을 이루며, 인간의 태도, 감정, 사고, 행동 등의 일부와 전체로서 표출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에 관여하는 전문적 제 집단은 각자 분별 있는 윤리와 가치관의 확립이 요구되고 있다.
2. 사회복지의 가치성
인간의 행동에는 반드시 일정한 목표가 있다. 그 목표는 가끔 자신이 속해 있는 집단이나 조직의 목표와 일치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인간은 누구나 장구한 시간과 특정한 공간을 거쳐 성장해 온 사고방식과 생활양식을 기준으로 자신의 행동이 나타나게 된다. 이와 같은 사고방식과 생활양식은 자신이 속해 있는 기존의 가치체계와 유관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서구사회에서 인간과 사회에 대한 가치관의 근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인간의 기본적 가치로서 이웃에 대한 책임성을 원칙으로 하는 기독교의 교리에 두고 있다.
인간의 평등 및 자유와 행복추구의 권리를 강조하는 민주주의 이념에 입각하고 있다.
근면한 사람을 도덕적 인간으로 보고 쾌락을 죄악시하는 청교도의 논리에 근거하고 있다.
자연의 진화과정에서 강자는 생존하고 약자는 도태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강자의 사회가 출현한다는 사회진화론에 입각하고 있다.
이러한 가치체계에서 인간의 존엄성, 자유와 평등을 긍정적인 가치로 인정하는 대신에, 청교도의 논리나 사회진화론 등의 가치는 부정적인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오늘날 이러한 가치는 서구국가의 발달적 원동력이 되고 있다. 즉, 적극적이든 소극적이든 어떠한 가치체계가 강하게 뒷받침함으로써 국가발전은 물론 인간과 그들의 사회관계 유지가 지속되며 사회질서와 사회정의가 구현되는 것이다.
이에 사회복지의 가치는 개인주의적인 측면을 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사회복지가 사회의 복지이기 이전에 개인의 복지임을 깊이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프리드랜더(W. Friedlander)는 사회복지사업의. 기본적 가치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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