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조직체 내부변화를 위한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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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조직체 내부변화를 위한 활동
기관정책이나 절차 등이 때로는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방해의 근원이 되기도 하는데, 이 경우 사회복지사는 기관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조직변화는 대부분 클라이언트에 대한 조직체의 서비스 효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방안으로 선택되며 조직 내부로부터의 변화에 초점을 두게 된다.
내부로부터의 조직변화는 주로 조직구조 내 중간 혹은 하위수준에 위치하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 수행되어진다.
다른 어떤 전략과 마찬가지로 조직변화전략에 있어서도 사회복지사는 먼저 사정을 해야 한다. 내부로부터의 변화를 추진하고자 할 때 사회복지사는 다음 사항들에 대한 이해를 높일 필요가 있다.
사회체계로서의 기관
욕구충족 장벽의 근원(정책이나 절차상의 문제인가? 기관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인가? 서비스전달상의 방법에서 문제가 있었는가?)
기관 및 지역사회 안에서 기관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힘이나 압력
기관 내 변화를 일으키는데 통상적으로 사용되어진 과정
변화가 필요한 영역 내 의사결정 원천
의사결정 원천이 특히 과민하게 염두에 두는 영향력
의사결정자의 변화 수용력 및 저항
사정과정에서 클라이언트 욕구가 충족되어지기 위해 변화되어야 할 부분들이 무엇인지 파악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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