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사업통합이론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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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이론연구
1. 사회사업통합의 등장배경
2. 사회사업통합의 이론적 기반
3.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Ⅲ. 사례 연구
1. 사례개요
2. Ct에 대한 일반적 사항
3. 사정(진단계획)
4. 개입과정
5. 평가(총괄평가)
6. 변화노력의 종결

Ⅳ맺는말
1. 요약
2. 제언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사회사업 통합 방법론은 방법론으로서 사회 사업의 각 분야가 분립, 전문화됨으로써 나타나는 사회 사업 서비스의 파편화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인간 관계의 조정에 중점을 두고, 개인과 집단 그리고 지역 사회 등 대상에 따라 접근 방법을 달리하던 전통적인 사회 사업 방법에서 벗어나 문제 해결과 욕구의 충족이라는 공통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통합적인 방법을 이해하고 체계론적 사고와 접근을 통해 문제 중심의 개입전략과 문제 해결 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 통합적 방법은 개인이나 집단, 지역 사회를 막론하고 하나의 체계로서 가지게 되는 과업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자한다.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문제 해결과 관련된 다양한 체계들을 규정하고 이를 조정하는 방법을 중요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하여 세분화된 각 방법론에 대한 기초 지식과 이론을 접하고, 체계론적 관점과 사고를 통하여 문제 중심의 개입 방법을 모색하는 태도와 통합적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Ⅱ. 이론연구
1. 사회사업통합의 등장배경
1) 등장배경
- 개념, 기술, 과업 및 활동을 가진 기술론적인 구체적 방법들로 전환, 전통적 한계를 보완하고자 분화 및 전문화 되어 있는 사회복지 실천의 방법을 통합, 전통적 방법에 대응한 통합적 방법을 구축하는 기본적 가정은 사회복지 실천에서 행해지는 여러 형태의 전문분화된 방법과는 관계없이 사회복지 실천에 기본적인 개념, 기술, 과업 및 활동에 어떤 공통적인 핵심이 있다는 것이다. 이론적 기반은 실천을 위한 개입틀로서 더욱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방법론을 요구하는 사회 복지 전문직내의 욕구와 통합적 방법론의 정립을 가속화, 통합적 방법은 사회복지의 내외적인 환경의 욕구에 의하여 자연스럽게 사회복지 전문직의 중요한 방법론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효과적인 접근법을 절충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강조함으로써 심리내적인 면을 강조하는 정시 역동이론으로부터 사회와 문화, 즉 상황 속의 인간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체계이론이나 생태체계이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론과 지식을 활용한다. 김융일 외(1995:123)

브라이어(Briar)는 통합적 접근이 시도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첫째, 전통적 방법은 주로 제한된 특정 문제 중심의 개입을 하고 잇어 현대사회의 복잡한 문제 상황에 대해 적절히 개입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한다. 둘째, 전통적 방법은 지나친 분화와 전문화로 서비스의 파편화현상을 초래하고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가 여러 기관이나 사회복지사를 찾아다녀야 하는 부담감을 야기한다. 셋째, 전문화 중심의 교육 훈련은 사회복지사의 분야별 직장 이동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 넷째, 공통기반을 전제하지 않는 분화와 전문화는 각각 별개의 사고와 언어 및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확립에 장애가 되었다는 점이다. 전재일, (1981)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론 이영분 외 6 동인출판사
사회복지실천론 양옥경 외 4 나남출판사
사회복지실천론 양정남, 최선경 2002 양서원
사회복지실천론 신성자 외 2000 고헌출판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인정, 최해경 1995 나남출판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개정판 최옥채 외 2003 양서원

http://www
.welfarefamily.com/total.htm 2003.09.25
http://www
.welfarefamily.com/system.htm 2003.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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