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 활동의 기능과 역할에 대하여 학습자의 의견을 정리하여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7 / 2020.06.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약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자원봉사 활동의 기능과 역할에 대하여 학습자의 의견을 정리하여 제시하시오.
1. 개인의 자기개발 기능
2. 가정복지 서비스의 기능
3. 사회복지기관의 서비스 기능
4. 지역사회형성의 기능
* 참고문헌
자원봉사 활동의 기능과 역할에 대하여 학습자의 의견을 정리하여 제시하시오.
자원봉사 활동은 인간의 공동복지를 향한 이념을 토대로 한 실천과정으로 구체적인 기능으로는 인간이해, 인간성회복과 자아실현 기능, 민주복지 시민의 능력항상 기능, 기관 및 시설복지 기능, 가정복지 기능, 사회의 비복지적 문제의 해결과 예방기능, 사회복지 정책의 개발과 수정 지원 기능, 민주복지 공동체의 문화창조(공동의 복지달성)기능 등이 있다.
1. 개인의 자기개발 기능
자원봉사 활동은 각 개인이 한 인간으로서 자신을 사회적 존재로서 자각하여 스스로 타인에게 또는 타인과 더불어 봉사하는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인격적 성장과 발달, 그리고 자신의 잠재능력을 실현하는 기회를 갖게 만든다.
특히 자기개발과 성숙에 기반을 두는 사회성을 키울 수 있는 유일한 도구로써의 기능을 수행한다.
이러한 사회성은 자아실현이라는 인간이 추구해야할 인생의 의미 내지 목표를 확보하고 달성하는데 꼭 필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자원봉사 여가 및 취미생활 - 한국생애설계협회 저,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자원봉사관리론 - 최유미 저, 공동체, 2015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 김동배 저, 학지사, 2005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자원봉사 여가 및 취미생활 - 한국생애설계협회 저,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재구조화, 기회확대,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개혁동향, 고등교육(대학교육)과 전문대학, 중국고등교육, 고등교육(대학교육) 일본사례, 고등교육(대학교육) 내실화과제, 고등교육(대학교육) 제언
  • 기능을 주로 하게 된 것은 바로 지식기반의 경제와 기업경영이 발전할수록 민간 부문의 인재 역시 이러한 특성을 지녀야 하기 때문이다.한편, 고도로 제도화된 공공부문과는 달리 시장 상황에서 자유로운 기업 활동과 창의를 필요로 하는 민간부문 인재는 전문성과 신뢰성은 물론이고 불확실한 상황에서의 문제해결능력과 창업 역량을 필수적으로 필요로 한다. 공공부문의 인재를 주로 양성할 당시 대학교육내용과 지금의 대학교육내용이 가장 본질

  • 서비스사이언스 -대학의 교육서비스
  • 기능들을 수행하게 된다. 여기서 말하는 각각의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Contents의 소통을 경험, 가치를 창출하는 현상, 그 자체를 Service Dominant Logic의 핵심 활동으로 이해할 수 있다.새로운 패러다임은 기본적으로 가치의 창출을 담당하는 주체로 소비자를 꼽는다. 즉,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구상을 확대하기 위해선 소비자의 행동에 대한 연구를 전제해야 한다. 위에서 진행한 소비자의 활동 관계를 살펴볼 경우 전통적 교육 서비스 산업의 객체로서의

  • [2018 교육행정및경영]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와 우리나라 학교교육에 실제 실행되고 있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시오[출처본문표기]
  • 자원을 확보하고 이의 배분을 통해 교직원인사에 관한 일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교육의 대상인 학생을 조직하고 복지와 후생ㆍ상벌 등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교육에 관한 여건을 조성해 주고 지원해 주는 교육시설과 교육환경을 어떻게 구성하고 마련해야 할지를 깨우치게 해주는 계기가 되었다.Ⅳ. 참고 문헌1. 진동섭ㆍ이윤식ㆍ김재웅(2018),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의 이해, 교육과학사2. 임연기ㆍ최준렬(2017), 교육행정 및 경영 탐구, 공동체3. 황

  •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목표,형태,전제조건,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이미지,자원봉사활동,사례,확대방안
  • 의견을 제시하는 수준도 ‘감정적’일 수밖에 없게 된다. 그러니 돈 좀 있고 자식 똑똑한 학부모들이 우열반을 만들어달라느니 하는 파렴치한 요구를 서슴지 않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 공간은 교육에 대해 대화가 이루어진다기보다 각자의 욕망이 돈을 매개로 거래되는 그런 곳이다. 건강한 고민은 싹트기 어렵고, 자기 이익만 생각하는 욕심이 판을 친다. Ⅵ.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자원봉사활동1. 학교 도서실 봉사아이들이 쉬는 시간에

  • 평생교육학 개론
  •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7.성인의 평생교육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학습자 개개인이 자율적이고 창조적이며 책임감 있고 생산적인 성숙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 성인평생교육은 크게 7가지 측면에서 그 특성을 살펴볼 수 있다.첫째, 학습참여에 있어서의 자발성이다. 성인평생교육은 성인학습자들의 자발적 참여에 의하여 실행되어지는 비형식 또는 무형식적 학습활동이다. 둘째, 교수-학습 활동체제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