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에서 자료수집(정보수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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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에서 자료수집(정보수집)자
목차
사회복지실천에서 자료수집(정보수집)자
1. 클라이언트
2. 클라이언트 주변의 사람
3. 사회복지사
4. 독립적인 평가자
5. 자료수집자의 선정과 관련된 사회복지사의 역할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에서 자료수집(정보수집)자
(1) 클라이언트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료를 수집하도록 하는 것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상황을 가장 잘 아는 위치에 있다는 점이 장점이며, 때로는 클라이언트만이 측정대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의 생각이나 감정 또는 사적인 장소에서의 행동에 대해서는 클라이언트 이외에는 어느 누구도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없다. 그러나 클라이언트의 보고는 잠재적인 한계와 단점을 가지고 있다. 클라이언트는 오랫동안의 습관으로 개입의 표적이 되는 문제의 발생을 잘 인식하지 못할 수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너무 어리거나 장애가 심한 경우 정보를 제공할 능력이 없을 수 있고,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가 원한다고 생각하는 방향에 맞추어 거짓으로 보고할 가능성이 있다.
클라이언트를 통한 측정과 기록의 성패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측정을 어떻게 제시하는가에 달려 있다. 다음은 사회복지사가 유의해야 할 사항이다.
1/ 원조관계에서 라포와 신뢰가 형성되기 전에 클라이언트에게 측정과 기록의 임무를 부과해서는 안 된다.
2/ 측정과 기록은 반드시 개입의 한 부분임이 설명되어야 하고, 사정과 개입이 클라이언트의 자료수집에 상당히 의존하고 있음을 알려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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