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에서 자료수집(정보수집)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4 / 2020.06.1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요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사회복지실천에서 자료수집(정보수집)자
목차
사회복지실천에서 자료수집(정보수집)자
1. 클라이언트
2. 클라이언트 주변의 사람
3. 사회복지사
4. 독립적인 평가자
5. 자료수집자의 선정과 관련된 사회복지사의 역할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에서 자료수집(정보수집)자
(1) 클라이언트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료를 수집하도록 하는 것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상황을 가장 잘 아는 위치에 있다는 점이 장점이며, 때로는 클라이언트만이 측정대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의 생각이나 감정 또는 사적인 장소에서의 행동에 대해서는 클라이언트 이외에는 어느 누구도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없다. 그러나 클라이언트의 보고는 잠재적인 한계와 단점을 가지고 있다. 클라이언트는 오랫동안의 습관으로 개입의 표적이 되는 문제의 발생을 잘 인식하지 못할 수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너무 어리거나 장애가 심한 경우 정보를 제공할 능력이 없을 수 있고,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가 원한다고 생각하는 방향에 맞추어 거짓으로 보고할 가능성이 있다.
클라이언트를 통한 측정과 기록의 성패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측정을 어떻게 제시하는가에 달려 있다. 다음은 사회복지사가 유의해야 할 사항이다.
1/ 원조관계에서 라포와 신뢰가 형성되기 전에 클라이언트에게 측정과 기록의 임무를 부과해서는 안 된다.
2/ 측정과 기록은 반드시 개입의 한 부분임이 설명되어야 하고, 사정과 개입이 클라이언트의 자료수집에 상당히 의존하고 있음을 알려야 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코로나19의 영향이 장기화되면서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문제는 무엇이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와 치료적 개입방법에 관해 서술하시오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의료사회복지 실천모델 1가지를 선택하여 클라이언트 사정 및 개입 시 활용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업계획서 - 다문화중도 입국 청소년 정착 교육 지원 프로그램
- [재난관리체계] 우리나라 재난관리체계의 조직구성과 수행체계, 대형재난(대규모재난)의 대응기구와 관리단계, 한국 재난관리체계의 변화와 특징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과제 A+] 프로포절 완성본(노인복지 프로그램, 사업계획, 사업의 필요성, 서비스 지역과 대상, 사업 목적 및 목표 등)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