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의 동기화(동기부여)를 위한 사회복지사의 자세와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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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의 동기화(동기부여)를 위한 사회복지사의 자세와 태도
원조활동에 전혀 효과를 거둘 수 없을 때는 언제일까? 클라이언트가 변화하려는 동기가 약하거나, 아예 없다면 변화를 위한 원조활동은 전혀 효과를 거둘 수가 없다. 성공적인 원조활동의 필수불가결한 요소 두 가지를 말한다면, 하나는 문제 확인이고, 다른 하나는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클라이언트가 얼마나 적극적으로 임하느냐 하는 클라이언트의 동기이다(Hepworth & Larsen, 198.6, 1990).
원조활동의 성패는 바로 변화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동기에 달려 있으며, 따라서 클라이언트를 변화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해서 동기를 유발시키는 것이 원조 초기과정의 주요 과제 중 하나이다. 동기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유동적인 것이므로 사회복지사는 동기부여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있어야 한다.
실제 실무과정에서는 이 과제가 매우 중요하고 또 그런 만큼 수행하기도 매우 어려운 과제이다. 왜냐하면, 기관에 오는 클라이언트의 대부분은 문제발생 즉시 찾아오기보다 오랫동안 문제를 겪으면서 처음에는 자신이 스스로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고 다음에는 주변의 가능한 도움들을 찾아보지만 이 모든 노력이 실패하면서 실망, 좌절하게 되어 기관에 찾아올 때면 거의 희망을 잃은 상태이기 때문이다.
동기부여가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사회복지사가 자발적으로 찾아오는 클라이언트 외에 비자발적인 클라이언트에 대한 원조서비스를 수행하게 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이들은 사회복지사를 만나기 원치 않는 집단으로, 쉐퍼 등(1991, 1997)은 사회적 관심을 끌고 있는 사회문제에 관여한 개인이나 가족이 주로 비자발적 클라이언트라고 하였다(Hepworth & Larsen. 1990).
의기소침하거나 냉담한 클라이언트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기술 중 가장 기본적인 것은 용기를 심어 주는 것이다.
로손시(Losoncy)는 용기를 주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태도에 대한 지침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Zastrow, 1992).
- 낙담해 있는 클라이언트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여 "나는 아무런 조핀 없이 현재 이 모습 그대로 당신을 받아들입니다. "라는 의미를 전달한다.
- 클라이언트가 더 이상 거짓을 말하거나 위선적 혹은 가장된 모습을 보이지 않아도 됨을 느끼도록 비심판적인 태도를 취한다.
- 클라이언트의 느낌을 알고 공감한다는 것을 전달할 수 있는 감정이입적 태도를 보인다.
- 클라이언트의 발전에 대한 진정한 바람을 보이며, 클라이언트가 매우 중요하고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의미를 전달한다.
-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생활을 개선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의 능력을 사회복지사가 확신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 클라이언트의 관심, 아이디어, 행동에 대해 진지한 열의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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