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기술(사례관리의 각 과정에서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 적용)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판매자 할인 95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채묵구.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양서원.
양정남,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조휘일, 이윤로,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엄명용 외3,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교수님께 여러번 자문을 구해서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목차
1. 청취기술
1) 워커의 자세
2) 청취기술의 목적
3) 클라이언트의 진술을 들으면서 특별히 관찰할 내용
4) 워커의 기술

2. 질문기술
1) 개방형 질문 대 폐쇄형 질문
2) 피해야 할 질문 - Benjamin(1969)

3. 관찰기술(비언어적 행동의 이해)
1)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행동의 관찰
2) 사회복지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4. 해석기술
1) 해석의 목적
2) 해석시 주의사항 - (Cormier & Cormier, 1991)

5. 기타 면접 기술들

6. 종결 기술

<사례관리의 각 과정에서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
1. 접수
2. 사정
3. 계획
4. 조정
5. 점검
6. 평가
본문내용
1. 청취기술
면접상황에서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것과 질문에 대한 응답을 듣는 기술은 매우 중요하다. 경험이 없는 워커들은 질문하고 무엇을 말해야 할 것인가에만 강조를 둔다. 그러나 듣는 기술이 부족하면 면접의 가치가 실현되지 못하기 때문에 가치가 실현되지 못한다.

1) 워커의 자세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전달하려고 하는지 이해가 필요하다.
클라이언트의 감정이 어떻게 표현되는지 주목하고 열린 마음과 수용적인 태도로 임한다.
대화를 중단하고 성급히 조언을 해서는 안된다.
워커는 감정이입을 전달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진술과 감정에 대해 민감히 반응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2) 청취기술의 목적
개인의 의도, 관점, 견해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다.
의사소통하는 양 당사자가 서로의 감정과 의도를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다.
청취자로서 실천가의 가정(assumptions)과 인지가 정확한지를 체크하기 위해서다.
의사소통의 수준과 원조관계를 더욱 향상시키기 이해서다.

<중 략>

① 클라이언트에게 지역사회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여야 한다. 제공할 때에는 워커가 사실과 의견을 분명히 구분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유롭게 받아들이거나 거정할 수 있는 여건에서 자료나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 “내 생각으로는~”등으로 제안하여야 바람직한 의사소통이 될 수 있다. (정보제공)
② 워커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 삶의 경험을 밝히는 자세도 필요하다. 이것은 워커의 개인적인 감정과 경험들을 클라이언트와 함께 나눌 수 있기 때문에 신뢰감과 상호이해를 높일수 있는 의사소통기술이다. (자기노출)
6. 평가 → 평가를 할 때에는 의사소통의 종결기술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들이 새롭고 다른 방식으로 문제나 상황을 보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종종 부정적 상황에 대해 긍정적 면을 인식하도록 돕고, 클라이언트가 많은 문제와 상황을 여러 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게 하고 개인과 집단에게 권한부여를 할 수 있게 한다.
◆ 의사소통기술을 선택하게된 나의 동기
→ 사례관리시 의사소통을 통한 면접의 궁극적인 목적은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상황에 처한 사람과 그 상황을 이해함으로써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려는 것이다. 면접은 의사소통이라는 매개물을 통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관계를 성립해 주는 사회복지실천의 가장 중요한 도구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임신출산육아전문가 자기소개서, 면접자료
  • 기술을 습득하고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전문가들과의 교류를 통해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아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소중히 여기고 있습니다.8. 질문: 임신출산육아전문가로서의 가치와 열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알려주세요.답변: 저는 임신출산육아전문가로서 가족들의 건강과 행복을 돕는 것을 가장 큰 가치로 여깁니다. 가족들이 안정감을 느끼고 행복한 육아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제 열정

  • 액션러닝의 정의 액션러닝의 개념 액션러닝 구성요소 액션러닝 유사개념 액션러닝 형태 액션러닝 프레임워크
  • 사례 전파 활용을 통해 전사에 공유되어 성과 창출의 토대가 됨체계적 러닝코치 육성/역량 개발 프로그램경청, 상호존중, 상호 피드백, 효율적인 의사결정 과정, 질문 -> 자기계발 + 인재발굴*- * -2-5. 액션러닝 성공요인각 본부 별체계적러닝코치 육성전담 조직 운영경영진/ 스폰서의강력한 의지실행을 통한성과 창출 및성공사례 공유12341) 각 본부 별 체계적 러닝코치 육성2006년부터 2010년까지 125명의 러닝코치 양성2010년부터 러닝코치를

  • 한비야의 도전과 셀프 리더십
  • 적용했다는 것이다. 또한 그것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스스로를 다잡기 위해 글 쓰는 것을 사랑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녀의 도전정신 또한 셀프리더십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발현된 것인데, 그녀는 아버지와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좋은 직장을 버리고 세계 오지 여행을 했고, 가슴이 뛰는 일을 하는 한 의사를 보고 그것을 그대로 삶에 적용해 긴급구호 팀장으로 일했다. 지독하고 무섭게도 자신과 한 약속을 지키는 이면에는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

  • [정신보건]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 -정신분열병 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 기술보다는 개인적 요소가 직업재활의 실패요인이 되고 있다는 결과들을 보고하고 있어 이러한 개인적 요소들에 대한 분석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개입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정신분열병 환자는 지각, 인지, 정서, 사회적 기능에서 전반적인 장애를 보이고 있으며, 그 기능손상과 장애의 정도도 다른 정신장애인 보다 심한 것으로 알려 지고 있다. 따라서, 정신분열병 환자의 직업재활은 직업확보와 유지과정에서 필요한 사회적․도

  • [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수업]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수업)의의,목표,내용체계,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수업)홀리스틱교육,교수학습방법,제언
  • 과정 운영개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경상남도양산교육청(1999),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도움자료, 경남 : 경상남양산교육청○ 권건일 외(1998), 교과교육과 실기 교육 방법의 이해, 문음사○ 교육부(1990), 초등학교 실과 교사용 지도서, 서울 : 국정교과서주식회사○ 백정자(1998), 재량활동을 통한 실과 지도 가능성 및 방향 연구,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실과교육의 활성화 방안, 한국실과교육학회○ 최호성(199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