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과정] 접수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과업(문제확인, 의뢰, 관계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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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차
[사회복지실천과정] 접수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과업
1. 문제 확인
2. 의뢰
3. 관계 형성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과정] 접수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과업
접수와 관계 형성의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과업을 Hepworth와 Larsen(1986)은 관계 형성과 문제 확인으로 보았고, 김융일 등(1995)은 클라이언트, 의 문제 확인, 의뢰 결정, 원조관계의 수립, 클라이언트의 동기화, 클라이언트의 저항감과 양가감정 해소 등을 들었다. 또한 Sheafor는 클라이언트의 두려움과 오해를 확인하고 양가감정 다루기, 서비스의 자격요건, 비용 등의 설명, 의뢰 결정, 기관서비스의 특성 설명, 앞으로의 진행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 결정 등이라고 하였으나, 여기서는 공통적으로 강조되는 문제 확인, 의뢰, 관계 형성으로 나누어 알아보기로 한다.
1) 문제 확인
접수와 관계 형성의 단계에서 가장 기초적인 기술은 클라이언트의 문제 확인이다. 문제 확인은 우선 클라이언트가 지적하는 문제와 이와 관련해서 그가 드러내는 감정에서부터 시작한다.
현재 클라이언트가 호소하는 문제의 성격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그 문제가 클라이언트에게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무엇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했는지 그 원인에 대한 탐색을 하게 된다.
클라이언트가 호소하는 문제가 때로는 근본적인 문제가 아닐 수도 있고, 같은 문제에 주어진 의미가 클라이언트마다 서로 다를 수도 있다.
문제 확인 시에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를 알아보아야 한다.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야 할 위급함과 당위성이 있다고 느낄 때 적극적으로 문제해결과정에 참여할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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