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 모델링, 행동시연,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25 / 2020.05.2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목차
I. 모델링

II. 행동시연

III. 재구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행동시연(behavioral rehearsal)

행동시연은 클라이언트가 특정 상황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도록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한 기법이다.
준비가 안 되어 있다고 느끼는 상황 혹은 특정 대인관계와 관련된 대화를 다루는 방법을 가르치기 위해 설계된 기법으로 본질적으로는 모델링과 코칭을 사용하는 역할연습의 한 형태이다.
행동시연은 클라이언트가 보호된 환경 안에서 실패의 위험 없이 새로운 행동을 시도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면, 클라이언트의 취업을 위한 면접 준비에 이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즉, 사회복지사가 면접관이 되어 모의취업면접을 시행하고, 클라이언트에 행동에 대한 환류를 제공하며 대안적인 행동방식을 제안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NLP 정의 역사 이론적 배경 전제조건 주요기법 적용사례
  • 복지적 함의2. NLP이론의 장점 및 단점Ⅳ 참고문헌* 첨부 - NLP 21일 무한성취 프로그램Ⅰ. 서론NLP는 새로운 심리학적 이론이면서 변화와 행동을 위한 실천적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서구의 분석적이고 디지털적인 사고 체계에서 시작되었지만 물질과 마음의 합일, 내면의 깊은 힘에 대한 믿음, 마음과 무의식의 작용에 대한 연구와 성찰과 같은 동양적인 내용물들을 다루면서 음과 양이 섞여 들어가 삼라만상을 이루듯이 커다란 변화와 창조의 힘을 만

  • 개입 과정의 이해
  • 사회복지사는 집단성원의 문제를 이해하고 계획을 세우기 위해 질문을 하거나 정보를 요청하고 분석하는 기술을 사용함- 확인 및 묘사하기- 정보를 요청하고 질문하고 탐색하기- 요약 및 세분화 하기- 언어적 비언어적 의시소통 통합하기- 정보 분석하기③ 행동기술행동기술은 집단의 목적과 과업을 성취하도록 원조할 때 사용됨- 지지하기- 재구성 및 재명명- 집단구성원의 의시소통을 연결하기- 지시하기- 조언, 제안, 교육- 직면- 모델링,

  •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인지행동모델
  • 모델링기술은 ① 즉석 모델링, ② 상징적 모델링, ③ 복합 모델링, ④ 참여자 모델링 등이 있다. 이 기술은 다음과 같은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다. ① 변화를 필요로 하는 구체적인 행동을 파악한다. ② 모델을 제시한다. ③ 클라이언트가 모델링에 주의와 관심을 갖도록 한다. ④ 모델 행동을 따라하도록 한다. ⑤ 따라한 행동을 강화한다.9. 시연시연은 클라이언트가 습득한 행동기술을 현실세계에서 직접 실행하기에 앞서 사회복지사 앞에서 습득한

  • Albert Bnadura 사회학습이론(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사회학습이론목 차제1절 인간관제2절 기본가정제3절 주요개념1. Bandura - 관찰학습2. 대리적 강화3. 모델링4. 자기 통제력5. 관찰학습의 단계(1) 주의집중단계 (2) 파지단계 (3) 운동재생단계 (4) 동기유발단계 6. 자아강화와 자아효능감(1) 서 론 (2) 자기효능감 이론 (3) 자기효능감 정보원 1) 수행성취2) 대리 경험 3) 언어적 설득 4) 정서적 각성 (4) 자기효능감의 측정 및 비판 (5) 결론 및 제언 제5절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1. 적응행동과 증상에

  • (사회복지실천론)개입단계, 직접적 개입, 간접적 개입
  • (사회복지실천론)개입단계, 직접적 개입, 간접적 개입01. 개입단계1. 개입단계의 개념(1)개입단계의 초점(2)개입단계의 과제02. 직접적 개입1. 개인체계의 개입(1)정서인지에 개입하는 기술(2)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기술(3)문제해결 기술(4)사회기술훈련(5)자기주장훈련(6)스트레스관리2. 가족체계의 개입(1)시작단계(2)다양한 개입기법3. 집단체계의 개입(1)치료집단과 과업집단(2)치료집단(3)개방집단과 폐쇄집단(4)집단사회복지실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