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의 시작과 흐름 그리고 케이팝의 열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중가요의 시작과 흐름 그리고 케이팝의 열풍
우리나라에는 작곡자, 작사자 없이 전해 내려오면서 만들어진 전통적인 한국의 민요가 있지만 현재 우리에게는 대중가요가 더 익숙하고 친숙하다. 이러한 대중가요의 시작은 언제부터인지 여태까지 변화해왔던 대중가요의 흐름과 현재 2013년 어떤 음악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사랑받는 대중가요가 해외에서까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데 그것의 대한 영향력과 그 지속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이 글을 쓴다.
대중가요의 정확한 정의는 서양음악이 도입되던 시절부터 서민대중 사이에서 즐겨 불리던 세속적인 노래이고 예술가곡의 상대되는 개념으로 ‘유행가’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다. 예술가곡이 예술성과 심미성에 가치를 두는 데 반하여, 대중가요는 감각적인 대중성·오락성·통속성·상업성에 기초를 두고 있다. 엄밀히 말하면 예술가곡을 제외한 가요 전반을 의미하나, 민요와는 구분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대중가요 [大衆歌謠]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대중가요의 시작
한국의 대중가요는 서양음악의 수입과 더불어 시작되었다고 한다. 1885년 선교사들에 의하여 찬송가 중심으로 서양음악이 들어오자, 서양의 노래들이 번안되어 불리기 시작했다고 한다. 1885 ~ 1910년경까지는 서양의 민요나 찬송가를 번안하거나 일본 창가의 선율에 노랫말만 우리말로 바꾸어 불렀다. [네이버 지식백과] 대중가요 [大衆歌謠]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1930년대 이후 국내에서 음반이 발표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가요의 역사가 시작 되었고, 1930년 <봄노래 부르자>를 시작으로 한국 최초의 직업 가수 채규엽이 탄생하게 되었다고 한다.
<봄노래 부르자>
오너라 동무야 강산에 다시
돌아 꽃피여지고
새우난 이 봄을 노래하자
강산에 동무들아 모두다 몰려라
춤을 추며 봄노래 부르자
대중가요의 흐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과문화2공통) 대중문화와 관광산업의 관계에 대해서 서술하세요0k
  • 대중문화 이외에 한류를 형성하는 또 다른 중요한 흐름은 한국의 동남아국가투자와 관광분야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 분야에서 형성되고 있는 한국과 한국인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는 국가 이미지 제고와 한류의 지속적인 확산을 위해서 필히 불식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참고자료-고정민 수석연구원(05. 6. 1) 삼성경제연구소 “한류 지속과 기업의 활용방안”-고종원 2018, 온라인뉴스팀, 한류 브랜드화관광 산업에 미치는 영향-김상. 2002. 싱

  • 관광과문화2) 관광과 관련된 대중문화 혹은 문화산업에 대한 사례-오징어 게임-를 정리 한 후 지역에 미친 긍정적 영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0k
  • 대중문화 이외에 한류를 형성하는 또 다른 중요한 흐름은 한국의 동남아국가투자와 관광분야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 분야에서 형성되고 있는 한국과 한국인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는 국가 이미지 제고와 한류의 지속적인 확산을 위해서 필히 불식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참고자료-고정민 수석연구원(05. 6. 1) 삼성경제연구소 “한류 지속과 기업의 활용방안”-김윤경, 2021, 뉴스코프, 오징어 게임이 불러온 경제적 연쇄효과는?-김상. 2002. 싱가

  • [사회학개론] 한류에 대해 나름의 정의를 내리고, 한류의 원인, 효과, 한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한국 문화와 한류 확산 단계 등을 감안하여 다양한 콘텐츠의 한류가 비즈니스 기회창출이 가능한 경제 한류로 전환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참고문헌고정민(2008). 한류포에버-한류의 현주소와 경제적 효과 분석.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김설화(2002). 중국의 한류현상과 그 수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유영미(2005). 한․일 양국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한류열풍과 K-POP의 흐름
  • 적절히 구분하여 배치해야 할 것이다.■참고문헌김영수(2013)2012년 세계 음악시장 및 한국 음악시장 동향과 시사점이동연(2012)대중음악산업의 현 쟁점과 대안 찾기 김필수(2011) KOSDAQ 저널, 제 성장의 새로운 기회 K-POP 열풍황인석(2009)중국 내 반한류 집단의 특성과반한류와 한국 상품 구매의도의 관계에관한 연구서정환(2012)케이팝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한국콘텐츠진흥원(2012)세계 디지털 음악시장의 유통과 수익구조 분석

  • 한류열풍과 케이팝의 흐름
  • 적절히 구분하여 배치해야 할 것이다.참고문헌김영수(2013) 2012년 세계 음악시장 및 한국 음악시장 동향과 시사점이동연(2012) 대중음악산업의 현 쟁점과 대안 찾기 김필수(2011) KOSDAQ 저널, 제 성장의 새로운 기회 K-POP 열풍황인석(2009) 중국 내 반한류 집단의 특성과반한류와 한국 상품 구매의도의 관계에관한 연구서정환(2012) 케이팝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한국콘텐츠진흥원(2012) 세계 디지털 음악시장의 유통과 수익구조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