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상담론-사례관리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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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 회 복 지 상 담 론
사례관리 모델
사 례 관 리 모 델
사례관리?
다양하고 복합적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한 자원을 지니고 있지 않거나, 가지고 있는 자원을 활용할 능력이 부족한 경우 문제와 욕구를 해결할 서비스를 발굴, 연계, 조정하여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도움을 제공
1.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함
2. 문제의 해결과 치료보다는 욕구충족과 보호에 중점을 둠
3. 아웃리치, 안내와 의뢰 등과 같은 적극적 접근을 강조한다.
4. 클라이언트의 참여와 자기결정을 촉진시킨다.
5.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집중시킴
사 례 개 요
▶ 정신건강상담센터의 아웃리치 활동을 통해 접촉하게 된 사례로서 클라이언트는 40대 후반의 남성이다. 가족 외 다른 체계들과는 교류가 거의 없는 상태로 본인의 욕구를 표출하긴 하지만 그 외의 행동은 하지 못함.

▶ 클라이언트에 대한 접근으로는 지속적인 일상생활 훈련과 다른 동료들과의 친밀감 형성을 통한 사회적응력을 향상시키며, 직업재활을 병행하여 스스로 취업할 수 있도록 원조한다.
95
71
53
43
75
47
치매로인해 거동이 불편함
췌장암
수술을 받음
무릎연골
수술을 받음
허리부상
무직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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