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례관리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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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례관리모델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례관리란?
2. 사례관리의 목적 및 개입원칙
3.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4. 사례관리의 필요성
5.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6. 사례관리의 과정
7. 사례관리모델 적용 상담사례 - 노인학대
8. 사례관리모델 적용 상담사레 분석
Ⅲ. 결론
Ⅰ. 서론
산업화 도시화가 진행됨으로써 인간의 욕구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고, 하나의 문제가 아닌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들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탈시설화와 지역사회보호가 강조되면서 지역사회 내에서 클라이언트들의 복합적인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내의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들의 연계가 필요하게 되었고, 이를 위해 등장한 것이 사례관리이다.
우리는 사회복지상담론 수업을 들으면서 습득한 상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사례관리에 대해 알아보고, 사례관리모델이 적용된 상담사레를 찾아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본론
1. 사례관리란?
= case management
=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에 대해 그 욕구에 맞는
개별적인 원조계획을 통해 여러 가지 자원을 연결 동원하여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기능회복 및
복지증진을 도모하는 서비스 전달체계
① 외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의 잠재력 최대화
② 클라이언트와 가족들이 여러 서비스와 지원체계에 접근하여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
③ 비공식적 지원체계가 클라이언트를 보조할 수 있는 능력 최대화
④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공식적 도움체계의
능력 최대화
Ⅱ.본론
2. 사례관리의 목적 및 개입원칙
1) 목적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따라 개별화된 통합적 서비스 지속적으로 제공
① 서비스와 자원들을 활용하여 가능한 한 클라이언트의 생활기술
증진
② 클라이언트의 복지와 기능 향상위해 대인복지서비스 제공자들의
능력 향상
③ 가능한 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서비스 및 자원을 전달하고,
서비스의 효과성 향상
Ⅱ.본론
2. 사례관리의 목적 및 개입원칙
2) 개입원칙
지속성
포괄성
연계성
개별성
자율성
클라이언트를 장기간에 걸쳐서 지속적으로 돌볼 수 있어야 한다.
제공되는 서비스는 반드시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모두 응할 수 있어야 한다.
복잡하고 분리되어 있는 서비스 전달체계 내의 서비스를 연결시켜야 한다.
각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선택에 자유를 최대화하고 지나친 보호를 하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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