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 전통적 임상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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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전통적 임상모형
목 차
서론 - 전통적 임상모형이란?
본론 - 1. 사례개요
2. 클라이언트의 개인력
3. 클라이언트의 가족력
4. 문제 사정
5. 목표 및 중재활동
6. 사회복지사의 역할
결론
서론 - 전통적 임상모형이란?
이론적 배경 : 정신분석학, 자아심리학, 개별사회사업이론과 방법
주요 가정 : 개별학생 및 학생의 가족이 역기능적이고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목표 : 어려움을 가진 학생에게 학교조직 내에서 더 효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가능성을 부여하고, 최적조건에서 학교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
문제의 원인 : 가족관계의 어려움으로부터 생긴 학생내부의 감정적 또는 정신적 어려움
표적체계 : 학생 개인과 그의 가족
학교사회복지사의 우선과업 : 개별사회사업, 교사나 부모와의 면담 그리고 더욱 전문적 치료를 위하여 지역사회관련기관에 학생을 의뢰
사회복지사의 역할 : 격려자, 지지자, 상담가
본론 - 1. 사례개요
교사에 의해 의뢰된 초등학교 6학년 남자아이로 수업시간에 집중이 안 되고 산만하며, 딴 짓을 많이 하여 현재 담임선생님에게 “이해하려는 태도가 부족하며 생각 없이 행동 한다”, “이런 아이는 처음 봤다”는 등의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고 반에서도 문제아로 낙인찍힌 상태였다.
가정에서도 말대답을 많이 하고, 자발적으로 하는 것이 하나도 없다고 한다. 또 초등학교 5학년부터는 집안에서 부모의 돈을 만원에서 오만원 정도 가져가기도 하고, 거짓말도 잘해 어머니에게 심하게 맞은 뒤 이 같은 행동은 줄어들고 있다고 한다.
2. 클라이언트의 개인력
1) 클라이언트에 대한 일반적 사항
(1) 클라이언트의 연령 : 13세
(2) 클라이언트의 직업 : 초등학생
(3) 클라이언트의 성별 : 남
(4) 클라이언트의 주소 : 대구시
(5) 클라이언트의 종교 : 무교
(6) 클라이언트의 경제적 상황 : 경제적 형편이 어렵지 않음.
(7) 클라이언트의 가족관계 : 부모님과 형이 있음.
2) 클라이언트 (13세)
ct는 초등학교 6학년의 남자아이다. 착하고 활달한 성격이지만 무척 산만하고 충동적이며, 힘들고 귀찮은 일은 안하려고 하고, 쉽게 포기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엄마는 가게일로 바쁘고, 아빠도 회사에서 늦게 오시고, 형도 자기랑은 놀아주지 않아 집에서는 늘 외톨이로 지내며,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주지 않는다고 외로움을 호소하였다. 또한 엄마가 자신만 보면 ‘공부, 공부’하고, 조금만 잘 못해도 때려서 무섭다고도 했다. 그래서 엄마가 다그치면서 물으면 또 혼이 날까봐 거짓말을 하게 된다고 하였다.
엄마가 너무 공부를 강요해서 공부가 하기 싫어져서 수업 중에 딴 짓을 하거나 장난을 치게 된다고 하였다. 그 일로 선생님에게 혼이 났는데 선생님이나 엄마나 모두 자기를 혼내기만 한다면서 선생님이 싫다고 했다. 그리고 선생님도 자기를 싫어한다고 얘기했다. 또 선생님이 자신을 싫어하니까 친구들도 자기를 은근히 무시하는 것 같아 속이 상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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