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의 주요가치를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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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론
사회복지행정은 일반행정과 달리 모든 행정 전문가들이 실천의 전문가로서 역량을 지니며, 클라이언트에 대한 전문적인 역량을 지닌다. 조직에 속할 때는 조직의 지휘자로서 혹은 리더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자원과 강점을 개발시키거나, 그를 이끌어 나가는 과정에서 필요한 리더십은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결국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발휘한다.
반면 일반행정은 전문적 행정 역량이 필요하기는 하나, 행정 전문가로 인정되는 전문가 이외에는 행정의 기틀을 구성하거나, 의견을 내세우는 것이 제한된다는 점에서 자율성은 사회복지행정이 더욱 앞서는 면모를 보인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사회복지행정의 전체적인 구성요소를 알아본 뒤, 일반행정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보며, 사회복지 행정이 가지는 가치는 무엇인지 나의 생각대로 서술해보도록 한다.
본론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 비교
사회복지행정의 구성요소
현재 우리나라 공공복지전달체계는 중앙정부(보건복지부)가 기획 기능을 담당하고, 행정자치부가 집행기능을 담당하는 이원적 구조를 갖고 있다. 즉, 보건복지부에서 사업지침과 예산을 결정하여 행정자치부의 지방자치 단체에 시달하면, 지방행정조직의 수직적 위계에 따라 시·도에서 시·군·구 로, 또다시 읍·면·동을 통하여 공공부조 수급자에게 급여와 서비스가 전달된다.
사회복지행정 및 조직의 전달체계를 이해하기 보건복지부에 대한 이해를 가져야 할 것이다. 보건복지부는 공공부조에 대한 기본적인 계획을 구성하며, 사회복지 행정을 총괄하는 최고 행정기관이다. 이 아래, 부속적인 조직으로는 생활보장 전문 위원회가 있으며, 공공부조를 전담하는 기초생활 심의관, 생활보장과, 사회정책총괄과, 자활지원과, 복지자원정책과 등으로 조직의 구조를 분류해볼 수 있다.
큰 매각들로 재정리 하자면, 생활보장 및 공공부조의 사업부는 생활보장과, 중앙생활보장위원회에서 기본적인 생활보장 사업에 대한 기본 방향을 정하고, 자활지원과에서는 맞춤형 급여체계로 2015년 7월 1일 개편된 이후, 조건부 수급자들에 대한 관리 및 자활을 지원하는 내용을 핸들링 한다.
복지자원정책과에서는 모든 사회복지행정의 조직에서 이루어지는 과정을 총괄적으로 평가 및 분석을 실시하며, 향후 나아가야 할 사회복지정책을 진단하기 위한 조사와 분석, 그리고 후견기관들에 대한 지정, 평가, 지원, 공동체 육성, 자활기관협의체를 운영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더불어 공공기관의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을 양성하는 역할까지 전담한다.
이제는 하부조직으로 넘어가서 이해를 하자면, 지자체를 이해해야 할 것이다. 보건복지부 조직에서 구성된 기획건들은 지자체로 넘어와, 장애인복지과, 보건위생과, 사회문화국, 가정복지과, 사회계 등등의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각 지자체마다, 또 지역의 규모, 지자체의 예산마다 각기 다르므로 확정적으로 이야기 하기는 어렵다.
마지막으로 민간조직체계는 지자체의 영향을 받아, 사회복지협의회를 구성하고, 이 아래 지역협의회를 조직하여 흩어진 민간복지자원들을 체계를 구성한다. 이 체계화된 조직들은 공공기관-민간조직-지역주민조직을 구성하는 등 거버넌스를 형성하고, 최적의 효율을 발휘하기 위한 전달체계 안에서 서비스를 전달 및 조직하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영종 저,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2017.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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