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중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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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 1 차시: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이념

[학습목표]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구분할 수 있다.
-사회복지행정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제 1절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1. 협의의 사회복지행정

-사회사헙실천방법의 하나로서 사회사업행정으로 불림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주로 관리자에 의해 수행되는 상호의존적인 과업 의미

2. 광의의 사회복지 행정

-클라이언트기능의 향상과 같은 사회사업적 기술보다는, 사회과학적 지식과 관리과업을 강조하여 일반적인 사회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시키는 데 필요한 사회복지조직에서 청제적인 활동을 의미

제 2절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1.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공통점

-기본적으로 문제해결 과정임
-조직 내 개인과 집단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조력의 과정을 요구함
-대안 선택에 있어서 가치판단을 사용하고 창의적인 지식을 활용함
-인적•물적 자원을 동원하고 조직화하는 기능이 있음
-공공의지(public will)를 실행하는 것임

2.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

-사회복지행정은 지역사회 내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을 위한 독특한 성격의 서비스를 산출함
-사회복지행정은 일반 행정과 관리에 관한 지식을 초월하는 범위를 가짐
-사회복지행정가는 사회복지조직의 운영에 있어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을 갖고 지역사회와 밀접한 관련을 가져야 함
-사회복지행정은 전문 사회복지사의 재량권이 크고 이들의 직무수행에 크게 의존함
-사회복지행정은 행정가 또는 관리자가 아닌 모든 구성원들이 행정에 참여하고 이들이 조직 목표 달성에 크게 영행을 미침
제 3절 사회복지행정의 이념

1)효과성(effectiveness)
-조직체의 목표를 달성하는 정도로서, 욕구의 충족을 위해 제공된 서비스나 프로그램이 욕구문제를 해결을 위해 얼마나 적절하고 효과적이었는지를 판단하는 것

2)효율성(efficiency)
-최소자원으로 최대효과를 어떻게 거둘 것인가의 문제, 투입(비용 노력)에 대한 산출(목표달성)의 비율로서 자원이 제한된 사회복지서비스 공급에 있어 중요한 것임

3)공평성(equity)
-동일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는 동일한 혜택 서비스를 받아야 한다는 것
4)접근편의 성(acces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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