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과 일반 행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둘의 차이를 비교하시오 그리고 자신이 생각하는 사회복지행정이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10 / 2020.05.10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점/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행정이란 무엇인가? 이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란 대단히 어렵다. 왜냐하면 사회복지행정의 복잡한 현상을 단순하게 일반화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해를 돕기 위하여, 행정이 다루는 영역을 기준으로 넓은 의미의 사회복지행정과 좁은 의미의 사회복지행정으로 구분하여 정의를 내려보자.
행정을 별게 보면, 사회문제를 찾아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수단을 채택하여 행동화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규정된다. 그러나 행정을 좁게 보면, 이미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을 채택하고 행동화하는 과정으로 한정된다. 이러한 행정의 개념 범위를 기반으로,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을 규정해 볼 수 있다.
먼저, 넓은 의미의 사회복지행정이란 국민의 기본적 욕구 충족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며, 이 목표달성을 위한 최적의 수단을 탐색하고 선택하는 일련의 활동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과정은 사회가 보유하고 있는 인적 물적 자원을 적절히 배분하여 최상의 성과를 도출하여 궁극적으로 국민의 복리를 진작시키는 정부 및 민간 사회복지조직들의 행위들이 된다.
반면에 좁은 의미의 사회복지행정은 하나의 실천방법으로 이해하여, 사회복지조직의 목표 달성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관리자에 의해 수행되는 상호의존적인 과업과 기능 및 관련활동 등의 체계적인 개입과정을 말한다.
다시 말해 사회복지정책이란 이미 주어진 것으로 보고, 이 사회복지정책을 사회서비스로 전환시키는데 필요한 사회복지 조직과 관리의 활동들을 사회복지행정이라 한다.
이 같은 구분은 행정활동의 범위를 가치판단과 행동화 과정을 포함하는 것으로 보느냐, 아니면 가치배제적인 집행행위로 제한된 것으로 보느냐에 따른 구분이다. 전자의 경우는 가치지향적인 사회복지정책의 과정을 포함하여 실천지향적인 사회사업의 영역을 포괄하는 가치기반과 지식 및 기술기반의 개념이라 할 수 있다. 후자의 경우는 사회복지조직을 형성하고 관리하는 과정으로써, 실천 지향적이고 가치중립적인 지식기반 및 기술기반의 활동으로 구성된다.
특히 후자는 사회복지대상자 들에 대해 직접적으로 서비스가 행해지지는 않지만 이들 서비스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에 초점을 둔다.
결국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을 정책의 관점에서 강조하느냐, 사회복지실천의 관점에서 강조하느냐에 따른 구분이다.
사회복지행정이 현실적으로 미시적 관점 및 활동으로부터 거시적 관점 및 활동에 이르는 연속선상에 놓여 있으며, 가치와 지식과 기술이 연속선상에 중첩되어 있는 것이다. 아래 그림은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이 최종 대상자인 수혜자에게로 돌아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이 정책으로 전환되고 이를 행정이라는 정부의 활동을 통해 실천으로 전환하여 대상자들에게 수혜가 돌아가게 된다. 이 같은 공공 및 민간부문의 조직과 관리활동을 사회복지행정이라 한다.
[그림]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적 범위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이 6가지로 나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현장에서 행정가에 의해 수행되는 기능은 무엇이 있는지 서술
  • 행정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해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서 사회복지행정의 특성을 논할 때도 강조점을 사회복지적인 가치에 둘 것인지, 일반 행정으로의 방법 원리에 둘 것인지에 대하여서는 각기 견해 차이가 존재를 하고 있다. 그러나 오히려 두 가지의 개념이 너무 유사해서 구별 실익이 없다라는 견해도 존재를 하지만 구분이 되는 가치가 서로 상이해야만 본래의 목표에 충실할 수 있다라는 것이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에서의 비교에

  • 구비문학의 이론과 실제 - 가평군 구비문학 조사보고서
  • 생각도 들었을 만큼, 재미있고 신기한 경험이었다. 여러 과목에서 조별과제를 경험했는데, 이번에는 앉아서 인터넷에 나와 있는 자료를 찾는 것이 아니라, 직접 발로 뛰어서 얻는 자료를 구한다는 것이 새로웠다. 처음에는 어르신들께 어떻게 말을 걸고 부탁해야 이야기가 잘 나올까 장기자랑이라도 해야 하나씩 이야기가 나오지 않을까 내심 걱정했었는데, 다행히도 어르신들께서 기억이 안 난다고 하시면서도 자신들이 알고 있는 내용을 최대한 얘기

  • [슈퍼비전][수퍼비전][비전][비젼]슈퍼비전(수퍼비전)의 의미, 슈퍼비전(수퍼비전)의 역사, 슈퍼비전(수퍼비전)의 형태, 슈퍼비전(수퍼비전)의 목적, 슈퍼비전(수퍼비전)의 실습생지도, 슈퍼비전(수퍼비전)의 평가
  • 차이나 라이벌의식, 권위도 없다는 것이다. 집단의 응집력이 크다면 각자가 통제자로 등장하며 이를 통해 모두가 더 노력하게 될 것이고 따라서 기관의 규범에 맞는 최상의 업무수행이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4. 팀수퍼비전이 수퍼비전 형태는 특히 고도의 분업 하에서 함께 일해야하는 집단을 위해 발전된 것이다. 여기서 집단역동적 측면은 큰 의미를 지니며 다른 기능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므로 사회복지사들로만 구성된 일반적인 집단수퍼비전과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2) 본인이 관심이 있는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3) 그런 다음 문제해결의 실천기술을 두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4) 두 가지 사회복지실천 중에서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Ⅰ. 서론Ⅱ.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2.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3.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의 비교1) 잔여주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