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현장] 의료사회복지사업 실천현장, 정신보건사회복지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학교사회복지실천 현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08 / 2020.05.08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내용을 요점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목차
[사회복지실천현장] 의료사회복지사업 실천현장, 정신보건사회복지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학교사회복지실천 현장
I. 의료사회복지사업 실천현장
II. 정신보건사회복지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III. 학교사회복지실천 현장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현장] 의료사회복지사업 실천현장, 정신보건사회복지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학교사회복지실천 현장
사회복지실천의 이차현장은 기관의 일차적인 기능이 따로 있으며, 필요에 의해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장을 말한다. 즉, 사회복지사가 속한 기관의 고유목적이 따로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그 분야의 다른 전문가들과 협력하면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을 말한다. 따라서 이차현장은 사회복지서비스가 기관의 목표달성과 서비스의 효과성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이 인정되어 사회복지실천이 부분적으로 수행되는 실천현장으로 학교, 병원, 교정시설, 기업, 의료기관 등이 이에 속한다. 본 절에서는 우리나라의 이차현장 중에서 의료기관, 정신보건지관, 그리고 학교를 중심으로 현장의 특성을 살펴보기로 한다.
I. 의료사회복지사업 실천현장
의료사회복지사업은 질병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을 바탕으로 질병을 가진 개인과 환경의 상호관계에 초점을 두고 의료팀의 일원으로 환자 및 가족의 사회기능 향상을 위해 전문적 실천방법을 활용하여 질병의 예방, 치료 및 재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이다. 의료사회복지의 목적은 전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환자와 가족이 보건 및 의료서비스를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원조함으로써 의료복지를 실현하는 데 있다. 의료사회복지는 질병이나 장애로 인해 환자들이 경험하는 심리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는 것 외에도 환자와 의료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춘다.
의료사회복지사업의 실천현장은 크게 지역사회중심 보건의료사회복지사업, 호스피스 사회복지사업, 재활사회복지사업 그리고 병원사회복지사업 등으로 구분된다. 먼저 지역사회중심 보건의료사회복지사업은 지역사회 건강관리자의 일원으로서, 지역사회와 주민의 건강 및 복지를 대상으로 지역사회 유관기관 및 지역주민들과 함께 그들의 치료, 재활 및 사회복귀 그리고 예방 등의 포괄적 보건의료를 달성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에서 행해지는 모든 전문적 의료사회복지사업 활동을 총칭한다. 호스피스사회복지사업은 사회복지사가 의료팀의 일원으로서 죽음을 자연스러운 삶의 한 과정으로 이해하고 수용하며, 말기환자, 개인과 그의 가족 및 호스피스 요원은 물론 의료제도 등을 대상으로 하는 의료사회복지사업의 한 분야이다. 재활사회복지사업은 인간의 존엄성 및 생존권 보장과 사회 연대성의 이념 하에 장애인의 전인적 인격을 존중하며, 장애인의 의료적 사회적 교육적 정신적 직업적 장애로부터 그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재활기관에서 재활 팀의 일원으로서 모든 재활과정에서 주로 심리 사회적 진단과 치료, 사회자원의 동원과 조정, 사회운동, 직업보도 등의 서비스로 의료사회복지사업의 한 분야이다. 마지막으로 병원사회복지사업은 의료기관인 병원에서 치료 팀의 일원으로서 사회복지사업의 전문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질병치료와 회복 및 사회복귀 기능을 목적을 가지고 질병으로 인하여 파생되는 환자의 심리적 사회적 및 정책적 문제가 질병치료나 그 회복에 악영향을 주지 않도록 문제를 해결해 주거나 조정함으로써 환자와 그 가족을 돕는 의료사회복지사업의 한 분야이다.
II. 정신보건사회복지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종교생활의 원초적 형태 - 에밀 뒤르켐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2)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열등감과 보상, 우월에 대한 추구, 가상의 목표, 사회적 관심, 생활양식,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아동미술]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국가인권위원회의 설립배경과 성격을 설명하고 아동과 관련하여 어떤 영역의 인권 분야일을 하는지 조사해 보고 사례를 한 가지 들어보시오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과 장단점을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점 또는 차이점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