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놀이감 및 교재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선정기준>

<연령별 놀이감>

<영역별 놀이감>
본문내용
교재교구의 중요성
교재/교구는 교육환경의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교사의 힘으로 변화 가능한 부분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자신이 맡고 있는 유아들의 연령, 발달단계 및 특성, 진행되는 단원 등을 고려하여 교재/교구를 제작하고 준비해 주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다양한 교재/교구를 통해 경험하고 느끼고 상호 작용하는 동안 개념을 습득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며 나 자신을 표현해 보는 기회를 갖게 된다.
교재교구의 선택기준

1)교육내용에 적합한 것인가?
교수 매체는 외형적인 화려함이나 신기함으로 유아의 일시적인 흥미를 유도하기보다는 그것을 활용하는 과정이나 결과에서 유아에게 유익하여야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는 교재/교구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재/교구의 선정시에는 중심되는 교육목표와 부수적인 교육 목표를 명확히 진술해 보아서, 전달하고자 하는 교육 내용에 적합한 것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2)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가?
아무리 훌륭한 교육 목표를 포함한 교재/교구라 하더라도 유아가 이해하지 못하고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면 이는 무용지물이다. 그러므로 유아의 현재 흥미와 인지 발달 수준에 적합한 교재/교구를 선정하여야 하는데, 이 때 유아의 지각 원리 및 특성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점차 수준을 변화시켜야 한다.

3)안전하고 위생적인가?
자료의 재질, 페인트의 유동성 여부, 날카로운 부분, 청결하지 못한 것 등의 안전성 여부와 청결처리 등에 세심한 유의를 하여야 한다.

4)다양하고 창의적인 놀이가 가능한가?
정해진 방법으로 정해진 결과만을 보여주는 교재/ 교구는 유아의 적극적인 탐색 활동을 촉진시키지 못한다. 그러므로 바람직한 교재/교구는 포괄적이고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어야 하며, 또 유아의 독자적인 표현 및 활동을 얼마나 고취시킬 수 있는가도 검토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닥아깝네요........
  • bcd***
    (2013.09.25 22:59:59)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1B)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 유아교육특수성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느낀점서술00
  • 교재교구를 얼마든지 임대할 수 있는 업체도 있으니 그 업체를 찾아 적극적으로 교재교구를 준비한다면 충분한 학습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너무 소극적인 자세로 학습에 임하고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따라서 교수학습매체 구입에 원장, 교사를 포함해 적극적으로 구입해 원활한 학습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Ⅲ. 결 론 유아교육은 0세부터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가정과 유치원, 보육 시설 및 초등학

  • 영아반 교실공간의 적절성 평가
  • 교구를 한꺼번에 배치하면 효과가 감소하므로 적당한 수의 교구를 번갈아 가며 배치하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Ⅲ 결론이상과 같이 영아반 교실공간의 적절성 평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보육시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실시해야 하는 작업이 바로 보육평가이다. 보육평가는 영유아에게 제공되는 보육환경과 보육 프로그램이 보육목표에 맞게 준비되고 제공되는지, 영유아의 발달수준 및 발달 특성에 적합한 보육활동이 실시되고

  • 자유선택활동 운영시 영아와 유아를 위한 흥미영역별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 비교
  • 함께 병행되어질 때 그 교육환경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Ⅳ 참고문헌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교문사김경혜서영숙(2002), 영유아보육론, 양서원장영희(2003), 영아교육과정, 양서원김희진김언아홍희란(2004),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김민규(2006), 유치원 실내디자인 구성요소 개선에 관한 연구, 중앙대 대학원 황혜현(2000), 유치원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교사의 흥미영역별 개입빈도 및 유형, 이화여대대학원

  • 영유아 보육교사 실습 일지
  • 및 원아현황구분영아반(0-2세)유아반(3-5세)기타계종일반반일반종일반반일반방과후반학급수5-3-19아동수28-52-1898보육시간12-12---2) 실내 배치도 (생략)3) 실외 배치도 및 약도(생략)5. 실습 보육시설의 보육계획1) 연간 월간 보육계획(담당학급)월주제주주제행사3월어린이 집이1어린이 집에 왔어요.좋아요.2놀이감이 많아요.3우리는 친구예요.4엄마,아빠와 기분좋게헤어져요4월따뜻한 봄1따뜻한 봄이 왔어요.2옷차림

  • [유아교육개론 A형]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0.손충기, 교육연구방법론, 태영출판사, 2010.김명순 외, 유아보육프로그램, 서울특별시, 2005.강문희 외, 유치원 보육시설 운영관리, 학지사, 2007.신동주, 영유아를 위한 실외놀이환경 구성지침, 교육과학사, 1999.변혜령 외, 서울지역 어린이집의 실외놀이 환경 구성과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2006.권경숙, 어린이집 영아의 갈등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