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와 신문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기사는 어떻게 해석되는가?

본론1- 신문사의 편향성, 그에 따라 파생되는 문제점
(본론2, 와 본론 3에서 자세히 다룸)

본론2- 신문사의 문제점

본론3- 독자의 문제점 (수용자 이론과 현독자의 변화도 함께)

본론4- 실제 기사는 어떻게 쓰이나?

결론- 신문사, 기자, 독자의 올바른 방향.
본문내용
1. 신문사의 편향성

진보와 보수, 수구보수언론, 수구꼴통, 안티조선, 좌파언론, 어용신문, 노빠, 등.
2000년 이후 월드컵 기간을 제외하고 언론에서 가장 많이 다룬 사안들에 등장하는 단어다. 신문사 스스로는 물론 TV의 미디어 비평 프로그램 등 많은 언론이 특정 신문들의 격한 논조와 편가르기, 편향적 보도 태도에 불만과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이 같은 사례가 보여주듯이 신문사가 가지는 편향성 또는 논조가 점점 분명해지고 있고, 독자들도 그것을 인지하고 있다.
군사독재가 끝나고 민주화 정부가 들어섰고 그에 따라 신문사들이 그들의 이데올로기적 성향을 분명히 하기 시작하면서 발생한 언론사의 편향적인 보도 태도는, 노무현정부가 들어선 지금 인터넷을 통한 참여문화의 정착에 힘입어, 급격한 좌우 대립이라는 부작용을 낳으면서 까지 극심해 지고 있다. 특히 조선일보와 한겨레로 대표되는 진보와 보수의 갈등은 마치 과거 영호남의 대립을 넘어선 듯한 느낌마저 들게 한다.



1-1. 편향성 자체의 문제가 아닌 이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점

앞서 언급한 논문과 같이 한겨레와 조선일보의 보도태도를 다룬 또 다른 논문 에서는 언론의 사회적 역할을 네 가지로 정의하고 있다. 정확한 사실의 전달, 주변환경의 감시 역할, 정부에 대한 감시 및 견제의 역할, 여론형성의 매개 역할이 그것이다. 그 중 여론형성의 역할에서 언론은 사회적 사건을 보도함으로써 국민들이 이러한 사건에 대한 여론형성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언론 스스로가 사회적 이슈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토론을 유도하는 여론의 주체가 되기도 한다고 소개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신문사들은 각자의 논조를 갖고 자신들의 의견을 기사에 담는다. 이 과정에서 언론이 특정 이슈에 대해 찬반입장을 표명하거나 이데올로기적 시각을 담는 것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언론과사회]신문사의 대통령후보와 정당에 대한 태도 및 시각
  • I. 서론각 신문사마다 어떤 사건이나 정보제공에 있어 그들만의 태도와 시각이 존재해 다양한 의견이 나오기도 한다. 특히, 정치와 같은 정부와 관련된 사건이나 사안에 관해서는 각 신문사들마다 독특한 태도를 가지고 있다. 이에 000대생들은 우리나라의 신문을 대표하는 조선일보, 중앙일보, 경향신문, 한겨레신문을 가지고 제1면에 실린 대통령 선거와 관련된 기사들을 뽑아서 각 신문사들이 어떠한 태도를 취하고 있는지, 더 나아가 신문사들간의

  • 포토저널리즘 레포트
  • 기사뿐만이 아니라 사진에 캡션으로 달려있는 사진에 대한 설명문 또한 포함한다.- 그럼 이제 포토저널리즘의 특징이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자.4. 사례분석 - by. 용산참사(1) 주제와 신문사 선정배경포토저널리즘의 시각적인 정보전달력은 글의 그것과 비교했을 때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것은 이 글을 읽는 순간에도 느낄 수 있다. 글을 읽는 것은 사람의 눈이라는 감각기관을 통해 전달된 정보가 뇌를 거쳐 해독(Decoding)되는 시간이 그림의 수용과 이

  • 신문기사에서 나타난 언어의 오용실태 분석 신문기사 언어오용현상 이유 신문기사
  • 신문기사에서 나타난 언어의 오용실태 분석목 차서론신문이 가지는 사회적 영향력본론1.신문기사의 언어오용현상이 발생하는 이유(1)편집기자들의 언어적 지식의 부족(2)독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3)인터넷의 발달로 인한 올바른 언어사용에 대한 무관 심(4)촉박한 편집시간(5)지면의 한계(6)편집기자 스스로의 인식 부족(7)신문사와 신문기자들의 지식의 우월성에 대한 표현(8)독자들의 잘못된 믿음과 소극적 자세결론1.올바른 언어사용을 위한

  • 뉴 미디어에 등장에 따른 신문의 위기와 미래
  • 뉴 미디어에 등장에 따른신문의 위기와 미래 목 차 Ⅰ. 머리말Ⅱ. 우리나라 신문의 역사 Ⅲ. 신문의 위기와 수익구조 Ⅳ. 신문사의 위기탈출 기회 - 종합편성Ⅴ. 미래의 신문 Ⅵ. 맺음말 Ⅶ. 참고문헌 Ⅰ. 머리말현대사회에서 매스 미디어는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사회 영역들과 밀접한 관련성을 맺으면서 우리 사회의 작동 방식과 변화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러나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인류에게 큰 사랑을 받았던

  • [미디어의 이해]신문읽기
  • 신문이 무엇을 보도한다는 것에 대한 명확한 개념을 이끌어내기는 힘들다. 이로 인해 New York Times가 CBS 다큐드라마 ‘The Atlanta Child Murder를 비판하며 news와 fiction의 차이점을 mirror와 painting라 한 것과 같이 뉴스는 실재를 반영하는 거울이라는 구관점은 아직도 살아있는 것이다. 허나 news가 사실을 반영하는 거울이라면 어떻게 각각의 신문에서 우리는 다른 관점의 기사들을 볼 수 있는가 하는 의문이 제시된다. 여기서 news 또한 ’파인애플‘과 같은 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